직장인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기본급,연봉 관련 질문 드립니다.

이직 시에 보통 전회사 기준 %로 올려서 전직장 연봉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1. 이직 시 기준이 되는 것이 연봉이 더 중요한건가요? 아니면 기본급이 중요한건가요?

ex) 연봉 3600 기본급이 180 ---- 연봉 3300 기본금 200 일 때
이직 시 어느 쪽이 더 유리한가요..?

2. 연봉 3600에 기본급이 180 이하이면 낮은편인가요?

3. 정기 상여금, 특별 상여금, 제수당 중에 고정급 무엇인가요?

4. 기업에서 기본급을 낮추고 상여를 높여서 월급을 올리는 경우가 있던데 왜 그런가요?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5. 연봉과 기본급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1. 이직 시 기준이 되는 것은 개인의 입장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연봉이 더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지만, 기본급이 중요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급이 높은 경우에는 연봉이 낮아도 총 수입이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입장과 상황에 따라 무엇이 더 중요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2. 일반적으로 연봉 3600에 기본급이 180 이하라면 낮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숫자로만 판단하는 것이고, 기업의 규모나 업종, 직무 등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기본급이 낮은지 여부보다는 총 수입이 어느 정도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3. 정기 상여금은 매년 정해진 기준에 따라 지급되는 보너스로, 고정급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특별 상여금은 일반적으로 회사의 성과나 개인의 성과에 따라 지급되는 보너스이며, 제수당은 고정급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주로 연장근무나 특별한 업무를 수행한 경우에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4. 기업에서 기본급을 낮추고 상여를 높이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정급보다 성과에 따라 변동하는 보너스를 지급하는 것이 회사의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과에 따라 보너스를 지급하므로 더 많은 동기부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연봉은 연간 지급되는 총 금액을 의미하며, 기본급은 월간 지급되는 고정 금액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봉은 기본급을 포함한 모든 수입을 의미하는 반면, 기본급은 고정된 월급만을 의미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1. 기본급은 어차피 고려대상이 아니고 연봉산출기준은 계약연봉에 근거합니다. 기본급은 회사에서 이미 정해진 테이블이 있습니다. 따라서 연봉 3600이 당연히 유리합니다.
2. 이건 회사마다 정한 산출방식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정답은 없지만 높은편은 결코 아닙니다,
3. 정기상여입니다,
4. 기본급이 낮을수록 회사입장에서 유리합니다. 이유인즉 각종수당,상여의 기초가 기본급기준으로 산출되기 때문입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전체 연봉 가지고 판단을 합니다.
2.조금은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3.정기상여금이 고정 이고 수당은 일안하면 안나옵니다.
4기본급은 고정으로 지급해야 되고 수당,상여급도 기본급 기준으로 산정 됩니다.


채택
곰직원
코부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본인이 생각하는 가치관에 맞게 무엇이라도 이점이 있어야 이직을 하는 것 입니다. 그것이 연봉일 수도 있는 것이구요.

1. 경력직은 기존에 받던 연봉에 기초해서 연봉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계약 연봉이 중요한 것이고, 근로자 입장에서 계약 연봉이 높으면 높을수록 연봉 협상이 유리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 이직하는 회사에서 근로계약서를 요구하고, 직전 3개월 월급 내역서와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합니다. 이를 통해서 근로계약서 외에 수당, 상여, 성과급, 보너스 등이 포함된 실제 연봉을 산출해서 협상을 진행하게 됩니다.

2) 산업 분야, 직무에 따라서 연봉의 차이는 큰 편입니다. 그래서 멘티님이 해당하는 산업분야 및 직무에서 해당 연봉이 높은지는 모릅니다. 제가 속했었던 이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약 분야와 비교해서는 학사 신입이라고 보았을 때 다닐만한 제대로 된 중소기업에서 낮은 편에 속합니다.

3) 정기 상여가 고정급입니다.

4) 기업에 엄청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상여와 수당들이 어떻게 나오죠? 기본급 x 몇 %로 계산을 해서 지급하잖아요. 이 기본급에 기초를 해서 산출하고, 세금적으로도 유리하기 때문에 기업에 유리한 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연봉을 1/12 이 아닌 1/16 이나 1/18 등으로 급여를 지급하는 시스템을 운영해서 기본급을 낮추는 곳에는 가지 말라는 말이 있으니깐요.


채택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1. 계약 연봉으로 판단하게 될겁니다.
계약연봉은 회사마다 책정 기준이 다릅니다.
기본급인 곳도 있고 기본급에 + 상여금인 곳도 있습니다.

2. 아뇨 저는 연봉 5000 넘는데 기본급은 큰 차이 안납니다.

3. 정기 상여 입니다.

4. 보너스 나갈 때 기본급 기준이고 야간 및 특근도 기본급 기준으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댓글 0
남양연구소
2024.05.12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채택
화공쟁이컨설턴트
코부사장 ∙ 채택률 82%

기본급에 상여금을 포함한 계약연봉이 기준입니다.
물론 이는 통상적인 기준이고 때에 따라서 성과급이나 복지 및 기타 현금성 복지 등을 연봉 협상 기준으로 세울수도 있습니다. 이는 정해져 있는 기준이 없고 모두 협상하기 나름입니다.
기본적으로 연봉이 높은게 더 좋기 마련이지만 때에 따라 기본급으로 산정되는 복지비 등이 달라질 수도 있어서 구체적으로 판단해보아야겠지만 실질적으로 20만원 정도면 큰 차이 없어 보입니다. 따라서 연봉이 더 높은게 좋아보이네요.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상여가 높으면 기본급이 낮고 성과급 기준급여 및 복지급여 등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채택
초콜릿두목
코부장 ∙ 채택률 65%

안녕하세요. 멘티님

1. 연봉과 기본급? 아마 차이가 성과급을 포함하는 것이냐 아니냐로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기본급이 중요합니다.

2. 먼저 기본급 180이면 약간 낮은편에 속한다고 알고있습니다.

3. 상여급은 고정급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정급이라고 하면, 계약연봉 즉 월급만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4. 그거는 상여금이나 성과금을 덜 주기 위한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서 성과금은 기본급의 300% 이런식으로 계산이 되는데, 기본금이 낮으면 성과금의 총합도 낮기 때문에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하기"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