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데이터 거버넌스가 하는 일, 직무를 전환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기존에 데이터 분석, 사이언스 쪽으로 경력을 쌓았습니다.

최근에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 관련해서 채용공고를 보다보니
이 직무가 데이터 표준화나 보안 관리 등
여러 기준을 정립하고 잘 이용할 수 있게 구축할 수 있는 느낌이라고 이해했는데요.

한 회사의 채용 공고를 보니
-업무 : 전략/정책/가이드 문서화 및 관리, 데이터 카탈로그 관리
-우대 : SQL, Snow flake, 대시보드 기획/제작 경험
이런 게 있더라고요.

제가 경험한 것들과도 유사한 측면이 많고 우대사항에도 제가 해당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쪽 직무로 준비를 해보고 싶습니다.

데이터 분석, 사이언스 쪽에서 거버넌스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나요?
어떤 점을 부각하고, 어떤 점을 보완(채워가면서)하면서 준비해가면 좋을까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안녕하세요.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는 데이터 분석과는 다른 전문적인 분야이지만, 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다면 이직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업무에서도 데이터 품질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술 역량입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데이터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SQL, Snow flake와 같은 데이터베이스 기술과 대시보드 기획/제작 경험이 필요합니다. 둘째는 비즈니스 이해력입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를 이해하고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이해력은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셋째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입니다.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게 됩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뛰어나야 다른 부서와 원활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거버넌스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품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데이터 분석에서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에 집중하지만, 데이터 거버넌스에서는 데이터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에 집중하게 됩니다. 따라서 데이터 품질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표준화나 보안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이는 데이터 분석에서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 품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비즈니스 이해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학습하고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자기 개발에 대한 자세가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술이나 트렌드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역량들을 보완하고 준비해가면서 데이터 거버넌스 분야로 직무 전환을 시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힘들지만 노력하면 분명히 가능할 것입니다. 화이팅하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