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에서 떨어졌는데 뭔가 대게 허무하네요....

코로나, 군대에서 등 주어진 환경에서 열심히 살았고 그 덕에 7개 자격증 취득과 4.38학점 얻었습니다. 그리고 작년 11월 달 부터 계속 자소서 작성하고 인적성 공부했구요.. 물론 그 과정에서 20개 서류가 다 탈락 했으나 포스코가 붙어서 정말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근데 면접에서 정말 허무하게 떨어졌습니다. 조직역량에서는 잘 봐서 칭찬을 받았으나 HR, 직무면접에서는 유독 질문에 잘 안오더라구요,, 초반에 자기소개서에 직무에서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에서 안전이라 써놓고 적장 엔지니어에서의 중요한 역량을 제가 경험한 문제해결력이라고 대답해서그런지, 말이 빨라서 그런지,다른 계열사에서 왜 떨어졌는지를 당황해서 횡성수설 해서 그런지,, 몰라도 질문을 안주시더라구요 다른 분들에게만 왜 군대에서 나왔는지, 왜 일을 그만 두었는지 물어보고 지원자분들이 횡설수설하니 진위여부 확인하시느라 30분 시간이 다갔습니다. 제가 받은 마지막 답변은 마지막으로 할말이더라구요.. 대게 뭔가 허무합니다...

답변 10
채택
졸린왈루
코부사장 ∙ 채택률 96%

안녕하세요 멘티님

면접에서 떨어지셔서 많이 아쉽겠군요.
이럴수록 침착하시고 면접에서 나온 질문과 하셨던 대답을 복기하시어 잘 기록해두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연습하시다 보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포스코 서류 붙으셨다면 앞으로도 서류 많이 붙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좋은 결과 얻길 바라겠습니다.


채택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4%

열심히 준비하셨는데 아쉬우시겠네요 ㅎ 좀 더 기운 내시고 다시 준비을 하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실 때에는 자신감 있는태도로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0%

안녕하세요 멘티님,

스펙은 부족함이 없어 보이지만 같이 일할 사람은 논리적으로 횡설수설 하지 않고 말빨이 먹히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그래서 사기를 자주 당하는 언변은 무시할수 없는 스킬이므로 스피치 능력만 키우면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횡설수설하면 신뢰감이 떨어진다고 판단하는 경향을 가집니다!


채택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허무하실 것 없습니다. 면탈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고 그회사는 본인의 강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포기했다라고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대신에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어떤 질문에서 당황했는지, 그것을 왜 못풀어 갔는지 어떤 부분을 보완할지 한번 더 생각해 보시고 다음 면접에 임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 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채택
ㅅ6
코상무 ∙ 채택률 88%

안녕하세요. 멘티님


이번 면접에서는 떨어졌지만 이번 면접에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복기를 통해서 정리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서 다음 면접에서는 합격하시길 바랄게요.

멘티님이 부족하기보단 요즘 경기가 너무 안좋은 것이니 힘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꼭 원하시는 곳에 취업하시길 바랄게요!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본래 면접이 그런 면이 조금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다른 사람들의 경우에는 진위여부를 확인을 해야 될 정도로 믿음이 없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멘티분의 경우에는 그런 사람들 보다는 더 나은 상황이라 생각이 됩니다. 횡설수설하는 것은 그 분위기와 자리 자체가 긴장을 할 수 밖에 없는 자리라서 어느정도는 감안이 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다려보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채택
캡틴토르
코부장 ∙ 채택률 87%

안녕하세요^^

정말 많이 준비하신 만큼 앞으로도 많은 기회가 있으실겁니다.

첫면접에 합격해서 취업한다고해도 다른 좋은기회를 내가 놓치고 있는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또 드실 수 있어요.

첫술에 배부르겠습니까~
이번 경험을 계기로 멘티님에게 더 좋은 기회가 생기려나 봅니다^^

화이팅하시고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채택
지난겨울
코부장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면접에서의 탈락은 아쉽지만 이번 면접을 통해 얻으신 귀중한 경험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면접에서 실수했다고 느끼거나 보완할 사항을 이미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말이 너무 빨랐다. 중요하고 이해하기 쉬운 두괄식 대답을 먼저하고 이에 대한 부연설명을 했어야 하는데 횡설수설한 것 같다. 자기소개서의 작성한 내용과 면접 답변을 다르게 대답했다.

면접에서 느끼시고 보완할 사항으로 생각하신 내용을 다시한번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개 서류 접수가 어떻게 보면 많은 지원 갯수이지만 20개에서 1번이 됬으면 20번 더 작성하셔서 도전 하시면 됩니다. 20번 쓰면서 자소서는 많이 다듬어졌을 겁니다. 그리고 자소서에서 면접 질문을 유도할 수 있다는 내용도 느끼셨을 겁니다.
지금 당장은 허무하고 노력에 대해 보상받지 못한 것 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20번 작성하신 자소서, 그리고 면접 경험은 몸에 남아서 다음 도전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다음 20번의 서류 접수는 더 많은 합격을 가져올 것이고 면접 준비도 더 적은 시간 준비로 논리정연한 답변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기운내시고 조금 쉬신 뒤에 다시 준비하셔서 좋은 회사에 취직하시길 빕니다.


채택
L
Lans
코차장 ∙ 채택률 89%

고생 많으셨습니다..! 원래 취준생들이 다 겪는 과정이에요 ㅜㅜ계속 떨어지고 지원하고 반복이죠 .. 취준은 멘탈싸움입니다 멘탈 잘 붙잡으시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한다면 잘 맞는 기업에 꼭 붙을 수 있으실겁니다! 면접 복기하셔서 다음에 지원하는 곳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리하세요~ 이미 지난 일은 훌훌 털어버리시구요!


채택
c
cco2lk3
코과장 ∙ 채택률 99%

멘티님 안녕하세요

우선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면접이 참 어렵고 힘들죠? 이번에 떨어졌지만 큰 경험 얻으셨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번에는 꼭 붙으실겁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 문의주세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