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면접 때 장점과 단점을 말할 때 요령이 있나요?

면접 때 장점과 단점을 말할 때 요령이 있나요?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네, 면접에서 장점과 단점을 말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령을 지켜야 합니다.

1. 장점을 강조하기 - 면접에서는 자신의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관에게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면서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단점을 부정적으로 말하지 않기 - 단점을 언급할 때는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보다는 긍정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조금 소심한 편이라서 말하기에 약간 부족한 면이 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와 같이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솔직하게 말하기 - 면접에서는 솔직하고 정직한 태도가 중요합니다. 자신의 단점을 숨기려 하지 말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점을 너무 과장해서 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4. 개선 방안 제시하기 - 단점을 언급할 때는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관에게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5. 면접과 관련된 단점을 말하기 - 면접에서는 자신의 직무 역량과 관련된 단점을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관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은 지원자가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인데, 이와 관련된 단점을 말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6. 긍정적으로 마무리하기 - 단점을 말한 후에는 긍정적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제 강점을 살려서 최선을 다해 일하겠습니다"와 같이 말하면 면접관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초콜릿두목
코이사 ∙ 채택률 67%

안녕하세요. 멘티님

면접 때 최대한 장점은 강조하고 단점은 최대한 단점인가? 라는 느낌을 나듯이 하시는게 좋다고 보여집니다.
저는 장점으로는 시간 약속 / 단점으로는 너무 체계적 이렇게 하면서 단점을 말할 때 임팩트 있는 것은 최대한 피하시고 장점과 함께 어필하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하기"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졸린왈루
코부사장 ∙ 채택률 97%

안녕하세요 멘티님

장점은 직무와 연관지어 주시고, 단점은 노력하고 있는 직무와 관련이 없는 단점을 언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장점을 말할 때는, 장점 관련 에피소드도 간단하게 언급하는게 좋습니다.

단점을 말할 때는, 단점으로 둔갑한 장점이 아닌 진짜 단점을 말해야하는데, 너무 크리티컬하면 안됩니다.(그래서 어렵습니다)
또한, 단점은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뒤에 근거를 들어 보여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장점보다 단점이 더 어렵습니다.



댓글 0
남양연구소
2024.06.08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멘토왕
코부사장 ∙ 채택률 83%

장점은 너무 잘난척 느낌이 나지 않도록 답변하셔야하고, 단점은 단점을 어떻게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아서 긍정적인 느낌이 나도록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