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반도체 공정개발 직무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도체 공정개발에 지원해서 면접을 준비하는 중, 성장과 포부에 관한 항목에서 "특히 포토 공정의 ~가 되고 싶다"라고 명확하게 서술한 부분을 지적 받았습니다.

저는 공정개발 직무는 양산을 위해 수율을 높이기 위한 공정을 개발하고, 이를 완료하면 공정기술에 이관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때문에 공정개발 역시 8대공정의 각 공정을 맡는 팀이 개별적으로 존재하며 그 중 포토공정의 개발을 담당하는 팀에서 일하고 싶다는 의미로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모의면접 피드백으로, '공정개발 직무에서 특정 공정을 지정하여 말하는것은 해당 직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라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혹시 제가 이해한 공정개발 직무의 업무와 자소서의 작성 방향이 잘못되었는지 불안합니다. 공정 개발 직무는 특정공정이 아닌 전공정 전체에 대해 업무를 하는것인지, 혹은 특정 공정을 맡아 업무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반도체 공정 실습 경험 질문입니다.
이번 방학에 공정 실습 경험 중 dry etch 공정 관련 경험을 하였습니다. gas ratio와 power에 따른 recipe를 직접 제작하고, fab에 들어가 직접 장비를 만지며 실습을 하고, a-step을 이용하여 직접 etch rate를 재보고, 데이터 분석을 하고, gas ratio와 source power에 따른 Si etch rate 등에 대하여 R studio로 공정 모델링 및 trouble shooting, 검증 실험까지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이 경험이 공정 기술 말고 공정 설계 직무에도 적합한 스펙일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파운드리 공정설계 팀원과의 마찰
안녕하세요, 저는 전자전기공학부에 재학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파운드리 공정설계에 대해 알아보던 중 공정설계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팀원들과의 마찰 내용이 궁금합니다. 기술적인 문제와 의사소통의 문제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DS 제기담 공정설계 vs 파운드리 공정설계
1. 제조기술담당 공정설계와 파운드리 공정설계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제기담에서는 "양산 공정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파운드리에서는 "반도체 공정 아키텍처를 설계"한다고 하는데, 이 둘의 구체적인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설계" 가 레이아웃을 그리는 작업, TCAD 등을 사용하는 것이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괜찮을까요? 2. JD plus 쪽을 보면 파운드리 공설에서는 머신러닝,빅데이터, 통계 경험을, 제기담 공설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자를 우대사항으로 보는 것 같은데 데이터를 다뤄본 경험이 설계 관련 툴을 사용해본 경험보다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