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 분야로 석사 진학 예정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현재 막학기를 다니고 있는데 학교는 서울과기대, 학점은 4.36 이고 1년 KIST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을 했던 연구소가 너무 환경이 좋았고 연구도 나름 재밌어서 석사를 진학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하는 연구 분야는 반도체 기반 집적 양자 광소자입니다. 연구소에서 제가 하는 것들을 요약하면
1. Lumerical, Comsol 이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칩 설계
2. Python을 통한 photomask 설계
3. Fab에 직접 들어가서 포토리소그래피 진행
4. 레이저와 광섬유를 통해 만들어진 칩 측정
입니다.
여기서 질문을 드리면
1. 제 분야가 양자소자 쪽이라서 좀 걱정되는데 반도체 공정설계 혹은 회로설계 직무쪽으로 제 경험이 어필이 될까요?
2. 만약 어필이 된다면 공정설계와 회로설계 중 어느 곳이 더 어필이 될까요?
3. ASML 회사에 좀 관심이 있는데 석사 기준으로 다른 대기업에 비해 연봉차이가 좀 많이나나요?
Q. 반도체 PI 직무에 취업하려고합니다.
지거국 신소재공학과를 졸업했고 학부 졸업학점이 3.2로 낮아서 보완을 하고자 서울 소재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자전기공학과를 졸업했습니다. 반도체 공정 관련 연구를 진행하면서 공정 경험과 sci급 논문을 한 편 작성한 상태입니다. Opic은 IH이고 영어권 국가 어학연수 경험이 1년 반정도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분기에 서류에서 모조리 탈락하여 몇 가지 질문을 하려고 합니다.
1. 지난 분기에 대학원을 졸업하지 못해 졸업 논문을 첨부하지 못했었는데 졸업논문 유무가 서류합격에 큰 영향이 있을까요?
2. 대학원에서 반도체 공정 관련 연구와 논문 작성을 한 경험이 취업 시장에서 큰 도움이 되나요?
3. 이 밖에 취업에 필요한 스펙을 쌓을 방법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