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ASML 직무 고민
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준생입니다.
ASML 공고에 지원하고 싶은데 장비사는 처음이라 도움을 구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석사졸업이고 전공정 공정개발쪽을 주로 연구하였습니다.
TSE와 FAE중에서 제가 좀 더 어필될 수 있는 분야갸 FAE에 가까울까요?
두 직무에 대한 소개글을 보아도 정확히 어떤 역량이 요구되는지 잘 모르겠어서 현직자분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ASML CS엔지니어 현직자 분께 여쭙고 싶습니다.
반도체 장비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장비를 뜯어 고쳐본 경험이 있는지 여부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는 화학공학과를 나와서 실험과목 외에 장비를 만져본 경험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실험과목 들을 때에도 코로나때라 온라인으로 수강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장비랑 친숙해지는 경험을 쌓고 싶은데, 어디서 경험을 쌓으면 좋을지 현직자의 도움을 받고 싶어서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 반도체 공정 실습은 그닥 후기가 좋지 않고 장비사에 fit한 활동은 아닌 것 같은데 현직자 의견도 궁금합니다.
Q. 5대 장비사 혹은 메이져 장비사 이직고민중입니다.
스펙은
인서울 중하위
학점 3.5 전공 3.7
나이 28살
경력
미국 반도체 장비사 (PVD)제조팀 인턴 1년
CCSS 장비사 셋업 및 CS 6개월
어학 오픽IH 이번에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본래는 1년전 취준시절 메이져 장비사를 지원했지만 많은 광탈을 겪고 현재 회사에서 재직중입니다.
하지만 유틸리티쪽 보다는 메인FAB에서 근무하고 싶은 마음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고민사항은
1. 오퍼제안을 받은 중소기업(EUV/DUV관련) or ALD 중소기업 으로 이직을하여 메인 공정장비의 경험을 쌓기
2. 현재 회사를 계속 다니며 지원을 하기
입니다. 결론은 현재 CCSS 장비사의 경력이 메이져 장비사로 이직할때 도움이 될지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