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반도체 품질관련 직무

품질관리업무를 하는 직무에 대해서 요즘 찾아보고 있는데,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그리고 관련 자격증이 있다고 들었는데 대부분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지원을 많이 하는 지 궁금합니다.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반도체 품질관리 업무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이를 위해 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품질 기준 및 품질 관리 체계 수립
- 반도체 제조에 사용되는 원자재 및 부품의 품질 기준을 정하고 품질 관리 체계를 수립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공정 관리
- 반도체 제조 공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불량을 예방하기 위해 공정을 철저히 관리합니다. 이를 위해 공정 중 발생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여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공정을 조기에 파악하고 조치합니다.

3. 검사 및 분석
-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수행하고 검사 결과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불량이 발생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 조치를 취합니다.

4. 문제 해결
- 제품의 불량이 발생할 경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분석 도구를 활용하고 해당 공정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5. 품질 개선
- 품질 관리 업무는 단순히 불량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합니다.

자격증은 반도체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반도체 품질관리 업무에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ASQ (American Society for Quality)에서 발행하는 CQM (Certified Quality Manager) 자격증이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제조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SEMI (Semiconductor Equipment and Materials International)에서 발행하는 SPC (Statistical Process Control)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격증을 가진 사람들이 반도체 품질관리 업무에 대해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채용 시 우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없다고 해서 반드시 지원이 적게 되는 것은 아니며, 해당 분야에서의 경력과 능력이 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격증을 취득할지 여부는 개인의 선택이며, 업무 수행에 있어서 자격증이 필수적이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부사장 ∙ 채택률 97%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기업마다 다르긴하나 보통 제조된 칩의 성능을 테스트합니다.

여러 파라미터를 스펙내에 위치하는지 불량은 없는지 검사하는 업무를 주로합니다.

반도체 산업의 경우 자격증은 따로 필요없는 편입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품질쪽은 효용성있는 자격증들이 많은 직무라 지원자 대부분이 자격증을 갖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움이 되는 자격증으로는 품질경영기사, 식스시그마 정도가 되겠네요. 최근에는 통계적 품질관리기법이나 품질경영 등 통계적 지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유리합니다.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품질경영기사, ISO, 식스시그마 등의 자격증을 많이들 취득을 하십니다. 이런 자격증들이 멘티분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증빙을 해주는 것이라서 취득을 하시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이 맞아서 취득을 추천드립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