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연구소 반도체공정설계
혹시 이전에는 (23년 상반기) 반도체 연구소에 반도체 공정설계 직무에서, 공정개발과 소자개발(TD)가 모두 포함되어있었다면
24년 상반기 기준으로는 직무 기술서에 공정설계와 공정기술 직무가 분리되어있는데, 그러면 이제는 공정설계 직무에서는 소자개발(TD)만 하는 건가요?
반도체 연구소 공정설계 직무에서는
재료의 상이나 미세구조에 대한 이해나, 소재 시뮬레이션이 어떤식으로 업무에서 활용될 수 있나요?
Q. 학점관련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방국립대 4학년 1학기까지 마친 학생입니다
현재 총 학점이 3.83이고 전공이 3.67입니다..ㅠ
C+이 2개 있어서 아마 그 중 하나를 재수강하고 4-2에 전공 과목을 더 수강하면 총학점은 3.9 전공은 3.79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배들한테 여쭤보니 3.8은 넘어야 좋을 것 같다고 하셔서 전공학점을 3.8이상으로 맞춰야 할지 고민입니다
그러면 4-2에 취준이랑 병행해서 하기 힘든 수준일 것 같아 3.79로 마무리할지 아니면 3.8이상으로 무리해서라도 할지 고민이 됩니다
Q. 삼성전자 사업부 선택이 고민됩니다.
25년 2월 졸업 예정인 석사과정 학생입니다.
TCAD 시뮬레이션을 통한 AlGaN/GaN HEMT 소자의 동작 특성을 위주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고민이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와 파운드리 사업부 공정설계 중 어느 곳으로 서류를 넣어야 하는지 입니다. (css 사업부가 비교적 적합도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희망하는 것은 메모리 사업부나 파운드리 사업부 입니다.)
원하는 직무는 메모리 사업부 공정설계입니다. 하지만 제가 메모리 관련 과제 및 연구를 진행한 적이 없어 고민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TCAD로 공정을 시뮬레이션 진행한 것이 아니라 소자 구조를 변경시켜 i-v transfer, 항복전압, 주파수 특성을 연구하여 이 부분을 공정 설계 직무와 핏하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것 같아 이 부분 또한 고민입니다.
석사기간 중 수행한 연구는 TCAD를 통하여 소자 구조의 동작 특성을 연구하였으니 이에 따른 device physics를 바탕으로 밀고 나가면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