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상여급 성과급 세금 차이

제가 연봉이 4320이고 이번에 성과급이 150% 나올 예정이라는데 성과급과 상여급에 떼는 세금이 다르다고 하던데 정확히 어떻게 다른건가요?? 성과급은 1400만원 이하면 6% 세금이라던데, 또 누구는 성과급이 세금 더 많이 떼 간다고 해서 이해가 안되네요..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성과급과 상여급은 기본적으로 각각 다른 세금이 적용됩니다.

성과급의 경우 소득세와 주민세만 부과되고, 상여급의 경우에는 소득세, 주민세,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의 공제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성과급의 경우 상여급에 비해 세금이 적게 부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성과급과 상여급의 세금 부과 기준도 다릅니다. 성과급의 경우 연봉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지만, 상여급의 경우에는 총액이 얼마인지에 따라 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성과급이 높더라도 상여급보다는 세금이 적게 부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과급과 상여급의 세금 차이는 세금 부과 기준과 세금 공제 여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회사의 인사 담당자나 세무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남양연구소
코전무 ∙ 채택률 97%

안녕하새요

회사 및 세율 설정에 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그 달의 수입에 따라 또 다릅니다.

세금을 뗀다해도 연말정산하면 어차피 전체 소득에 대해 정해진 세금만큼 떼기에 걱정 안해도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엔지니어멘토
코상무 ∙ 채택률 81%

안녕하세요.
결국에는 연말정산까지가면 같습니다.
다만 저 차이가 있다라고 말하시는분들은 처음 받을때 먼저 떼고 나오는걸 이야기하시는것같은데, 결국 연말정산에는 근로소득은 다 합쳐서 누젝 세율구간에서 정산되서 같습니다.


채택
코르페
코사장 ∙ 채택률 88%

안녕하세요. 멘티님

성과금이 1400만원 이하면 6%입니다.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3%

회사마다, 경영상황에 따라 미세하게 차이가 납니다.
다만 전체소득에서의 정해진 세금구간만큼만 떼는거라 어차피 총랑은 같으니 신경 안쓰셔도 될 부분입니다.


채택
최동훈
코사장 ∙ 채택률 70%

성과급을 많이 받느냐, 상여금을 많이 받느냐인데. 이때 받을 때만 차이가 날 뿐. 결국에는 전체 연도의 본인이 받은 금액의 비율과, 연말정산을 진행하면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