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생산기술과 생산관리

생산기술은 어떤 역량이 필요하며, 현대자동차에서 생산기술과 생산관리팀이 각각 우대하는 조건에는 어떤 자격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기계공학과이고 생산기술과 생산관리 중 어떤 직무가 어울리는지 고민이어서 각각의 장단점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생산기술은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며, 생산관리는 생산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생산기술과 생산관리 모두 기술적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생산기술 직무에 필요한 역량으로는 기계공학, 전기공학, 화학공학 등과 같은 공학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CAD, CAM, CNC 등의 컴퓨터 기술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와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생산관리팀에서 우대하는 조건으로는 생산계획 수립 및 실행 능력, 생산공정의 효율화를 위한 능력, 인력 관리 능력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생산 관련 데이터 분석 능력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관리팀에서는 경영학, 산업공학 등과 같은 관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팀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생산기술과 생산관리 중 어떤 직무가 어울리는지는 개인의 성격과 장단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생산기술 직무는 기술적인 역량이 요구되고, 생산과정에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이 강한 사람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생산관리 직무는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이 중요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은 사람에게 적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기술과 생산관리 직무 중 어떤 직무가 더 어울리는지는 본인의 역량과 성격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 직무 모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기술과 생산관리를 모두 공부하고 경험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자동차쪽 생산기술은 일반기계기사와 산안기 같은 자격증을 대표적으로 취득하고 레이아웃 설계를 위해서는 캐드나 PLC 유공압을 다룰줄알면 좋습니다. 생산기술은 기계와 함께 라인을 신규로 깔고 기존 설비를 수정해서 생산성이 나오게 하는 부서 입니다. 생산관리는 실제 라인에 어떤 순서대로 차를 투입하고 어떤 순서대로 생산할지 결정합니다. 스케줄링한 차량 순서에 맞춰서 자재 부문에서 협력사를 관리하고 협력사가 정상적으로 제품을 공급하도록 관리합니다.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멘티분이 기계공학이시라면 일반기계기사, 공모전/프로젝트 수상경험, 인턴과 같은 경험만 있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습니다. 학사신입이시기 때문에 생기나 생관에 맞는 경험을 했을리가 없기 때문에 전공적인 지식을 어필을 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채택
두부르
코전무 ∙ 채택률 59%

생산기술은 기계공학, 전기공학 등의 공학적 배경이 필요합니다.

생산설비는 설계, 개선, 유지 보수에 대한 지식 이 필요합니다.

단점은 생산 일정관리와 자원 할당이 복잡할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응 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채택
졸린왈루
코부사장 ∙ 채택률 97%

생산기술은 생산 라인의 문제를 해결하고, 관리는 자재 및 일정 등 전반적인 부분을 관리합니다.

기계공학과면 일반적으로 생기 많이 가고, 일반기계기사, CAD자격증 취득해주시면 좋습니다.


채택
삼전하닉가고싶다
코과장 ∙ 채택률 69%

기계공학과라면 생산기술 직무에서 설비를 다루는 것에 메리트가 있을 것 같네요. 생산관리는 회계, 생산계획, 자재관리, 원가계산 등이 주 업무라 기계과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일단 기계전공이시면 기술직무쪽이 매칭성이 좋습니다. 생산기술은 기존설비를 개선하여 신차의 생산에 적합하게 라인을 구성하는 직무이고 생산관리는 공정개선을 통해 원가 절감, 생산성 및 품질 향상, 공정 관리 등의 일이 주된 업무입니다. 원활한 라인 가동과 적절한 인원배치를 통하여 불량률을 최소화하며 원가절감을 이루며 제품생산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지하는데 주목적이 있다보시면 되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