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석사 이상의 경우부터는 기사 자격증이 무의미한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현재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4학년 1학기까지 마친 후, 복학을 준비중인 대학생입니다.
본래 교수를 목표로 했다가 근래에는 졸업 후 취업으로 목표를 바꾸었습니다만, 현실적인 어려움과 대학원 미련때문에 현재 석사를 고민중에 있습니다.

졸업 후 취업을 위한 스펙으로 화학분석기사와 위험물산업기사를 취득했었는데
제가 진로를 조사하던 중 얻은 정보에 의하면,
'화학분석기사는 기초적인 분석능력을 입증하는 자격증이므로 분석기술이 더 월등한 석사에 비해서 빛이 가려진다, 석사 후 취업 시 스펙으로 효력이 없다.' 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제가 아직 석사 진학에 확신이 안서는 와중에 이런 말을 들으니 더 고민이 되는데, 혹시 기사 자격증은 석사 이후부터는 스펙으로는 거의 효력이 없는게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또한 R&D 와 품질 등 직무에 따라서도 화학분석기사가 스펙으로서 효력이 달라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3
채택
오버더SKY
코사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무의미'까지는 아니니 약간 그 효과가 떨어지기는 합니다. 석사 이후부터는 연구성과가 곧 스펙이기 때문이에요. 자격증이 아무리 많더라도 SCI급 1저자 논문 2, 3개면 끝납니다.
물론 그래도 멘티님의 노력이 잘못됬다라는 건 아닙니다. 혹여나 지원해야될 수도 있는 분석이나 품질 관리 관련 직무에서 지원할 때 쓰일 수 있으니 일단은 잘 간직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5%

사실 기시자격증 자체는 사기업에서 그렇게 큰 효용성을 갖기 어렵습니다.
이건 비단 학, 석사에 의한 차이는 아니구요.
공기업처럼 명확하게 정량화 시켜놓은 스펙이 아니라서 면접관의 성향에 따라 천차만별인 부분이라 이건 반드시 도움이 된다는 말 자체가 조심스럽습니다.


채택
할수있어.
코부장 ∙ 채택률 65%

무의미는 아니나 사실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석사는 연구 sci 급에 만 초점을 맞추고, 학사 초과 급에서는 거의 취급되지 않는 점 양해바랍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