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설비기술 vs 생산기술

4년제 기계설계공학과 재학 중인데, 직무 고민이 너무 많습니다.. 꼼꼼함과 완벽주의(?)에 가까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개인적인 성장과 TO, 워라벨 등을 고려했을 때 어느 직무가 더 좋을까요?

각 직무의 장단점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해당 직무의 대표적인 산업군 및 기업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답변 3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설비기술과 생산기술은 모두 기계설계공학과 관련된 분야이지만, 서로 다른 직무를 하고 있습니다.

설비기술은 공정의 최적화, 장비의 설계 및 설치, 장비 유지 보수 등 공장 생산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을 담당합니다. 설비기술자는 기계 설계, 기계 작동 방식 및 공정 관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생산기술은 제품의 생산 및 개발, 작업공정의 개선, 생산 품질 및 제품의 안정적인 생산을 담당합니다. 생산기술자는 생산 공정의 문제해결 방법, 생산 장비 및 작업공정의 최적화, 제품 개발 방법 및 품질 관리 등을 이해해야 합니다.

각 직무의 장단점으로 보면 설비기술은 생산공정의 최적화와 장비의 설계, 설치 및 유지 보수 등의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학적인 지식과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생산기술은 생산 공정의 문제해결 방법, 생산 장비 및 작업공정의 최적화, 제품 개발 방법 및 품질 관리 등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비교적 더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산업군 및 기업으로는 설비기술의 경우 전자, 기계, 정보 기술, 자동차 및 항공기 엔진, 신소재 및 전자 부품 등 산업에서 사용되는 설비 설계 및 운영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삼성, LG, 애플 등이 있습니다.

생산기술의 경우 전기, 기계, 정보 기술, 자동차 및 항공기 엔진, 신소재 및 전자 부품 등 산업에서 사용되는 생산 공정 관리 및 품질 관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현대, 삼성, LG, 애플 등이 있습니다.

자신의 개인적인 성향을 고려하여 각 직무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공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자신이 그 분야에 잘 맞는 것 같다면 설비기술이 좋을 것입니다. 반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분야라면 생산기술이 더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개인적인 꿈과 목표를 생각하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열정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s
stopdochillin
코상무 ∙ 채택률 60%

개인적 성장 티오는 생산기술만큼 좋은것이 없습니다 참고바랍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설비기술: 생산부서의 라인내에 있는 생산설비들을 준비하기도 하고 설비의 성능을 항상 양호하게 유지될 수 있는 일들을 합니다. 전공으로서는 관련이 있지만 향후 개인사업을 염두에 둔다면 괜찮은 부서이기도 합니다. 다만, 설비가 정지시에 일투입 해야되다 보니 워라벨 없습니다.

생산기술: 생산기술은 개발된 제품들이 생산부서에서 생산하는데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등을 살펴보고 생산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한 부서입니다. 개발부서와 생산부서의 중간에서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진 것을 생산에 초점을 두고 조립성. 생산성. 품질등을 검토하여 최적의 생산방법을 만들어내는 부서입니다. 머리가 많이 아프고 설비개선 하기가 힘듭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