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수습때 잔업 안해도 되는건가요?

집에서 가깝길래 중소공장에 정규직 수습 3개월로 다닌지 1개월차입니다.
주간고정이고 08:30~17:30 근무인데요.
제가 배정받은 공정이 일이 너무 많아서 일찍 끝나야 22시고 최대 새벽 2시에 끝난다더라구요.
처음엔 20시까지 하다가 저 혼자 나오면 다른 공정 사람들이 거기 일 끝났냐고 물어보는게 스트레스 받아서 그냥 잔업을 빼버렸습니다.
여긴 잔업이 선택이라서 잔업 안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처럼 일이 많은 공정에서 잔업을 빼도 수습때 문제가 되진 않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본인이 수습 중인 경우에는 반드시 잔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수습이 끝난 후에는 다른 직원들과 동등한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므로 잔업을 빼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잔업이 반드시 필요한 공정이라면 그 업무의 완수를 위해 잔업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잔업 빼는 것은 위험하며, 잔업을 빼는 경우에는 상사의 동의를 받고 그 규칙 및 운영 방침을 준수해야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환경챙김
코부사장 ∙ 채택률 84%

공정 특성상 업무가 많다면 잔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물론 잔업이 필수가 아니라면 개인 선택이기 때문에 멘티님께서 잔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될 것이지만 수습 기간 중 잔업을 뺐다면 주변 동료들을 통해 생기는 평판은 멘티님께서 혹시라도 우려할 수 있는 부분처럼 호의적이진 않을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5%

솔직히 정해진건 없지만 수습기간이 결국 평가 받는 기간이라 잔업을 옵션처럼 달고가기 떄문에 윗분들의 눈에 들기위해서는 어느정도의 잔업은 필수지 않나 싶습니다.
무조건적인 잔업배제는 스스로 결정할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맏선임 정도 되는 직급자에게 이 부분을 한번 개인적으로 물어보셔서 답을 구하시는게 현명하실 것 같습니다.
절대 혼자 판단하지는 마세요


채택
L
Lans
코차장 ∙ 채택률 89%

계약직으로 들어와 정규직이 될 지 모르는 상황이라면 가능한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좋으나, 정규직 수습이라면 큰 사고를 치지 않는 한 수습기간 평가에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ㅎㅎ다만 열심히 일하는 기준이 화사마다 다르니 평판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일이죠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수습때에는 그 기간의 행동, 활동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잔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은 2개월이라는 시간동안 힘이드시긴 하겠지만 수습이 끝나야지 정식으로 채용이 되시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기간만큼은 하시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채택
pkww
코상무 ∙ 채택률 64%

수습도 직원입니다. 계약직이라면 야근하시면 기본 급여의 1.5배를 야근수당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정규직이면 당연히 야근은 해야죠.
이 기업에서 오래 다니실거 아니면 안해도 되지만, 3개월 하고 때려칠거면 잔업안해도 되긴 합니다. 대신 짤리겠죠.



댓글 0
건강만하자
2023.06.01
정규직으로 들어왔는데 잔업이 필수는 아니지만 뺏다고해서 수습에서 짤릴수도 있나요?
1개월은 잔업 2시간씩 하다가 부장님이 8시에 혼자 나가는 저보고 일이 끝난거냐고 눈치주시길래 잔업 안하는 직원들하고 같이 나가기로 했거든요.
제 나이가 아직은 어려서 솔직히 짤려도 된다는 마인드로 다니고 있습니다
pkww
2023.06.01
불 성실 근무로 간주하여 수습평가에서 짜를 순 있습니다. (이러면 근데 악덕기업이니 빨리 도망가는게 좋긴 합니다.)
아예 잔업안하는 직원들과 나가든지, 할거면 다 하고 가는게 좋아 보입니다.
아니면, 아예 다른 이유를 들면서 (본인만의 기준을 정하고), 하루에 잔업을 최대 1-2시간 밖에 못한다. 왜냐면 집가서 인강 들어야 한다. 공부해야 한다. 부모님 일하시는거 도와드려야 한다 등... 아예 안되게 못박는것도 좋습니다.

윗분들 눈에는 쨌든 적은 임금으로 최대 효율 뽑아내면 좋으니,
어린 분이셔서 더 눈치주는 것도 있을 겁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