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취업과 가업
안녕하세요 한학기 남은 4학년 산엄공학과 학생입니다. 현재 제 인생에서 취업을 할지 가업을 이어받을지에 대한 중요한 선택을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선 아버지는 사업을 하고 계십니다. 혼자서 사무실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 무거운 제품을 옮기는 일이 많습니다. 방학 동안에 사무실가서 도와드린적 있는데 아버지 나이(60) 생각하면 하기 힘들겠더라구요.
아버지가 나이도 있고 최근에 수술도 받고 하셔서 가업을 최대한 빨리 이어받았으면 좋겠다라고 하셔서 어머니하고도 진지하게 얘기해봤습니다. 아버지는 직장 들어가서 2~3년 하고와봤자 실무에 대한 경험은 큰 차이가 없다고 하셨고 어머니는 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취업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 경험이니 취업을 우선 하고 다니다가 가업을 이어받는게 맞지만 아버지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가업을 바로 이어받는게 맞다고 하셔서 저에게 딱 알맞은 조언을 못하겠다고 하셨습니다.
현직자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Q. 장비 nm 기술 노드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공정 장비에서의 nm 기술 노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공정 장비마다 20nm 이하 기술 노드, 30nm 이하 기술 노드라는 얘기가 적혀있는데
무엇을 뜻하는지와 함께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면접 답변이 너무 고민 됩니다
전자공학과이고 현대차 품질보증 면접 준비중입니다. 학점은 3.38/4.5로 다소 낮고 전공이수학점또한 75점으로 낮습니다. (한화 시스템에서 전공이수학점이 왜 낮냐길래 한번에 여러과목을 들어보니 성적을 따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전공들만 들었다. 했습니다 근데 표정이 안좋더라구요.. 아마도 전공 적게 들었을때도 학점이 낮았던게 크지 않나 싶습니다.. 학점 그래프가 '산' 모양입니다)
1. 반도체 회사 준비한 것 같은데 왜 자동차 회사에 지원하셨어요?
=> 자동차 산업의 전망이 밝다고 생각한다 뉘앙스로 가면 전망 어두워지면 옮길거냐는 소리 들을 것 같습니다
=> 자동차에 관심이 있다 하기엔 자동차 관련 활동이 없습니다
2. 학점도 낮고 전공이수학점이 낮은데 이유가 뭐에요? 어떻게 생각해요?
=> 학생의 본분인 학점을 챙기지 못한 것은 지금까지도 반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대외활동 등을 하며 전공 공부로는 쌓을 수 없었던 부분을 배웠다(협업, 소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