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삼성바이오로직스 에피스 직무 고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칸이 적어 간단히 정보를 말씀드리자면 SKY 생명계열 학점 3.48/4.3, 전공 학점 3.56/4.3 토익 980 오픽 AL 입니다. 인턴 경험은 3회로 본교 생명대에서 1년 동안 암 관련 연구를 보조했고 Western, ELISA, SDS, DNA 추출, Cell culture를 배웠으며 본교 화생공에서 3개월 동안 nanoparticle 합성 관련 실험을 보조하여 SEM, Polymersome 합성, MNP 합성을 배웠습니다. 타교 화학과에서 3개월 동안 인플루엔자 경구투여 약물 합성을 보조하였으며 HPLC, LC, 약물 합성, polymer 합성, NMR를 수행하였습니다.
고민은 로직스 공정개발직과 에피스 연구개발직 중 어떤 직무가 더 적합할지 고민이 됩니다. 물론 학부 수준의 작은 경험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가까운 쪽을 찾고자 합니다. 또한 길게 봤을 때 어느 쪽이 더 오래 일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그동안 많은 활동을 해오신것으로 보여서 글을 읽으면서도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우선, 로직스 공정개발직과 에피스 연구개발직에 본인이 어떤것이 더 맞는지는 하기와 같이 조언을 드려볼테니 깊게 생각해보시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바이오로직스]
바이오로직스의 경우 공정개발은 크게 세포배양개발, 정제공정개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세포배양개발 직군의 경우 선정된 cell line을 바탕으로 최적화하여 공정에 적용하고자 하는것을 말합니다.
예를들면, 배양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 (DO, pH, Agitation rate) 등을 선정하고 적용하여 세포가 최적화 되어 잘 자랄수 있게 개발하는 부서를 말합니다.
정제공정개발 직군의 경우 해당 cell line의 특성을 활용하여, 몇번의 chromatography를 수행할 것이며
Affinity Chromatography, IEX Chromatography 등 횟수와 농도를 최적화 하여 고순도의 Titer를 target으로 합니다.
[바이오에피스]
바이오세피스에서 연구개발직이라 하면, 생산하기에 앞서서 세포에 대한 연구, DNA 및 Protein 과 target disease등을 연구하는 Science적인 연구활동입니다.
지원자님께서 지금까지 쌓아오신 커리어로보면 engineering과 science의 중간쯤에 있는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본인이 스스로 학업을 수행하면서 역학과 최적화에 관심이 조금 더 있으셨다면 engineering이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올 것으로 판단되고,
pioneer적인 연구에 조금 더 관심이 있으셨다면 science에 지원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지원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늘 응원하겠습니다 :)
2021.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