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직무는 생산과 관련된 업무를 관리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품질 관리, 생산 스케쥴링, 생산 비용 관리, 생산 노동 관리 등이 포함됩니다. 반면, 생산기술 직무는 생산 공정의 운영과 개선, 생산 설비의 설계 및 유지 관리, 생산 공정 내 생산 재료 조합 방식 등을 말합니다.
따라서 생산관리 직무에서 생산기술 직무로 이직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생산관리 직무가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기술 직무로 바뀌려면 생산 공정 및 설계 등 기술적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Top_Tier
HD현대건설기계
코사장
∙ 채택률 95%
생산관리는 말 그대로 제조 프로세스에 기반하여 업무를 하시는 것이고 생산기술은 생산성을 향상을 하기 위해 치공구를 개발을 한다거나 생산관련하여 신기술을 개발을 하는 업무를 하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nfrastructure
홀드피아
코전무
∙ 채택률 53%
아니요, 딱히 생산기술 직무로 취업 후 나중에 생산관리쪽으로 이직이 어렵지 않습니다
채택
오
오버더SKY
한진도시가스
코사장
∙ 채택률 89%
안녕하세요 멘티님 생산기술 생산관리 이 직무이름은 각 회사마다 그 의미를 다르게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LG화학 공고에서의 생산기술은 롯데케미칼 공고에서의 샌산관리와 하는 일이 같습니다. 그래서 타 회사와의 직무 비교는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같은 회사 내에서 생산기술과 생산관리를 구분할 경우 하는 업무가 다릅니다. 이번 SK이노베이션 채용이 그랬죠. 이 경우에는 생산기술은 현장에서의 공정관리를 하며 생산관리는 공장 전체적인 물류와 재고 인력 등 산업공학적 업무를 합니다. 즉 현장과는 관련이 없는 업무를 합니다. 생산기술에서 생산관리로는 이직이 가능하지만, 생산관리에서 생산기술로는 가기가 어렵습니다. 공정의 이해도 자체가 차이가 나기 때문이조.
채택
고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코사장
∙ 채택률 85%
안녕하세요. 석유화학 취업 희망하는 화공과 학생님.
생산관리 직무와 생산기술 직무는 모두 제조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이 두 직무는 서로 다른 역할과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생산기술 직무는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기술, 시스템 및 제품을 개발, 설계, 개량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직무에서는 생산 프로세스를 개선하거나 최적화하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생산 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유지하며, 품질을 향상시키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반면에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 계획, 재고 관리, 생산 일정 관리, 품질 관리, 비용 관리, 인력 관리 등 생산에 필요한 모든 부분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직무에서는 생산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조율하여 생산의 원활한 진행을 보장하고, 생산성을 최적화하며, 품질을 유지하며,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따라서, 생산기술 직무는 생산 공정에 대한 기술적인 지식과 경험이 중요하며,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 일정 및 생산 라인 조정, 인력 및 자원 관리 등의 경영적인 측면에서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생산기술 직무에서 충분한 경험과 기술을 쌓으면 생산관리 직무로 이직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직의 여부는 개인의 역량과 경력, 회사의 인사정책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생산기술 직무에서 충실히 경험을 쌓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것이 이후 생산관리 직무로의 이직 가능성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생산관리 직무에서 생산기술 직무로 이직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생산관리 직무가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기술 직무로 바뀌려면 생산 공정 및 설계 등 기술적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23.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