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안전 직무에서 발생가능한 어려움

제조업 안전 직무에서 예상되는 어려움으로는 어떤 상황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총무부서에서 예산이 없어 보호장구류를 못 사준다고 할때 / 현장 근로자가 안전 지시를 정말 안따라줄때와 같은 상황이나 이외에도 어떤 어려움이 발생가능한지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기술적인 어려움: 기술 장비 및 소모품 부족, 장비 및 소모품 이상, 기술적 지식 부족 등
2. 사무적인 어려움: 일정 및 계획 준수 불가, 업무 흐름 이해 불가 등
3. 인력 문제: 인원 부족,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인원 등
4. 자금 문제: 예산 부족, 기술 및 소모품 구매 등

위와 같은 어려움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적절한 계획과 일정 수립을 통해 업무 흐름을 알고 있는 인력이 필요합니다. 이 인력은 충분한 예산과 자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충분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안전 보건 관리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있는 인원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장 내 안전 통제 및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0%

안녕하세요 멘티님,

일단 현장부서도 자체예산을 가지고 움직이고 결제라인은 현장 실무자 -> 팀장-> 임원이므로 총무부서가 태클 걸수있는 환경은 좀 덜합니다. 현장 근로자가 안전 지시 안따라 줄때 많은데 3진 아웃제도 해서 3진 아웃되면 현장 반장급에 인사고과 반영한다고 하면 반장님이 나서서 진두지휘합니다.


채택
오버더SKY
코사장 ∙ 채택률 90%

안녕하세요 멘티님
총무부서 예산은 거의 벌어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문제로 거절당한 후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은 총무부서가 지기 때문이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어려움은
1. 외부 공공기관의 갑질, 하대, 억지 (공장에 들어오는 순간 9급 공무원도 왕입니다.)
2. PSM과 같은 검열 시즌에서의 검열 준비 (야근, 주말풀출근 필요)
3. 지시사항 혹은 가이드라인에 대해 현장 생산부서가 따라주지 않을 때 정도가 있습니다.



댓글 0
b
buddlll
2023.05.13
외부 공공기관 점검 시에 하대나 갑질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거죠? 그리고 만약 생산부서가 지시사항이나 가이드라인을 따라주지않는다면 어떻게 대처하는게 가장 올바를 까요?
오버더SKY
2023.05.13
상부에 보고하고 가동중지, 경고 등의 조치를 요청해야지요.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동되면 안된다라는 것이 기본적인 안전 직무의 생각이어야 합니다.
Infrastructure
코전무 ∙ 채택률 53%

안따라줄때 그래도 멘티님께서 어떻게든 현장의 안전과 기업의 평판 및 안전을 위해최대한 어떻게까지 했다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4%

일단 예산이 없어서 못사준다라고 하더라도 중대재해법에 따라 보호장치를 하지 않고 직무를 하실 경우 문제 발생 하다고 언지를 주셔야 합니다 ㅎ 법적으로 얘기해주시고 과태료나 행정처분 알려주세요


채택
핀코
코과장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통상 안전과 품질은 항상 어려운 상황이 많습니다. 제경험으로 의견 드립니다.
1. 예산이 없어서 보호구 못사준다고 할때 : 네 그럴 수 있습니다만, 이로인해 안전사고 문제가 발생하면 법적 처벌을 면할수 없기 때문에 대놓고 못사준다고 하지 않지만, 필요한 수량과 필요한 사양이 맞네 않맞네 하면서 스트레스를 주는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결국은 사주는데 빨리 결재 안해주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ㅎㅎ 그러나, 사장님이나 관리자의 안전의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정기 관리자 안전점검 : 정기적으로 회사의 관리자들과 안전점검을 하실텐데 이를 귀찮아 하고 싫어하는 기색으로 서운하실 수 있습니다.
3. 안전지적사항 관리 : 지적하신 안전지적 사항이 예산 또는 내부 인력리소스 문제로 차일피일 미뤄저 관리에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4. 사내 안전관리 절차서 유지관리 : 법령변경시등 시기적절하게 사내 안전관리 절차서를 유지 관리 하셔야 하는데, 미흡할 경우 외부기관의 안전심사등에서 지적과 스트레스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5. 사내 시설관리 업무 병행 : 간혹 안전 하시는 분이 사내 시설관리를 병행하시는 경우도 봤습니다. 안전하랴 시설물 관리하랴 바쁘시더군요.
6. 중대 안전사고발생시 : 사실 위의 사항은 안전업무를 하다보면 응당 겪게되는 사항이지만 사망이라던지 중대 안전사고 발생시에는 당시 상황 보고 및 원인조사를 통해 과거의 미비한 점들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다만 평소에 법규와 회사안전 방침에 따라 활동하시고 기록을 남기시면 만일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방어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럼 항상 안전하시고 화이팅 하세요 !!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