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의료경영학과 복수전공/부전공/전공심화

안녕하세요 멘토 선생님들, 저는 수도권 4년제 의료산업경영학과 2학년에 재학중인 21살 대학생입니다.
저는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관심과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관련 지식을 얻고자 사회복지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주전공보다 복수전공을 더 챙기게 되는 상황과 초과학기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에 막막함을 느꼈습니다.
저는 현재 병원 심사•원무•홍보, NGO, 의료 마케팅까지 다양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 더욱 제2전공 결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찾아보고, 교수님들과 상담해보고, 학사처에 문의도 해봤지만, 결정이 어려워 실무에 계시는 멘토선생님들께 여쭙고 싶어 글을 올리게 됐습니다.
저는 되도록 전공에 집중하며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물론 관련 대외활동 및 서포터즈도 다양하게 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 복수전공을 계속할까요, 경영학이나 통계학을 복수전공할까요, 아니면 부전공도 괜찮을까요?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저는 고민하고 있습니다.
멘토 선생님들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먼저 저희가 가장 추천하고 있는 방법은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병행하는 것입니다. 병행하면서 전공과 복수전공을 잘 결합하고 실질적인 전공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은 다른 전공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좋은 기회입니다. 따라서 복수전공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학기별 수강 과목 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사회복지학과를 복수전공하는 것이 적합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사회복지학과 복수전공을 진행할 경우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초과학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복수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자격증 취득을 위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할 수 있는지 반드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복수전공을 진행하시기 전에 관련 대외활동이나 서포터즈를 다양하게 하실 계획이라면 관련 분야별로 다양한 활동을 해보고 실무 경험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의료 마케팅, 병원 심사, 원무, 홍보 등의 분야에 대한 관심이 강화되고, 취업 및 전공과 관련된 전문적인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복수전공을 선택하시는 것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전공과 관련된 관심사를 갖고 있다면 부전공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복수전공과 부전공을 병행할 경우 수강 과목 수를 잘 계획하고,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해 초과학기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또한 관련 대외활동과 서포터즈도 다양하게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멘토선생님들의 도움을 받으며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더 많은 것을 하고 싶고 쌓고 싶은 그 마음이 과욕을 불러온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이럴때에는 과감히 포기를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멘티분이 병원 심사, 원무, 홍보 등을 하고 싶다고 결정을 하셨다면 사회복지학 복수전공이 필요없게 되는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럴때에는 큰 결정을 해야 나머지 작은 결정들이 따라가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0
의료산업계 진출
2023.05.17
답변 감사합니다 :) 맞아요.. 제가 하고 싶은 분야가 너무 많아서 병원 쪽으로 나가고 싶은지, 공단 쪽인지 등등.. 관심 분야에 따라서 복전이 결정되어야 하는 건데 그게 안 돼서 더욱 어려운 것 같습니다 😥 오히려 복수전공이 독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판단이 되어요. 아예 전공 심화로 결정을 지어서 관련 자격증과 대외활동 및 인턴 경험 등을 더 쌓아가는 것이 좋을까요?
Top_Tier
2023.05.16
멘티분에게 저는 선택과 집중을 하셔야한다, 과감히 버릴건 버려야한다라고 말씀은 강력하게 드릴 순 있지만 어떤 것을 선택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멘티분의 삶이 달린 것이라서 함부로 이야기를 할 수가 없다고 생각을 하여 답변을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채택
Infrastructure
코전무 ∙ 채택률 53%

저라면 사회복지학과 복수전공을 계속해주세요.



댓글 0
의료산업계 진출
2023.05.17
답변 감사합니다 :) 혹시 이유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채택
pkww
코상무 ∙ 채택률 64%

복수전공에서 부전공으로 방향을 틀어도 되면, 틀면서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사실상 경영쪽이 더 맞아보이긴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심사, 원무, 홍보, 엔지오, 등등으로 생각해보면요,,)
사회복지학과에서도 배우는 것이 있겠다만, 하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지식을 넓히기에는 한계점이 있어보입니다.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현재 전공에서는 사회복지를 복수하여 컨셉을 잡는 것이 훨씬 유리하기는 합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공공기관에 들어가야겠다라는 방향이 잡힌다면, 사실 경영학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어디를 들어가냐? 하는 부분에 있어서 의료쪽이라면 사회복지를 복수전공하고 자격증을 취득해서 스토리탤링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