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인턴/정규직 관련 면접 곤란한 질문
사기업 정규직 최종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는 4-1학기 재학중이고 조기졸업을 앞두고 있는데요,
제가 지원하는 기업은 채용 당시 인턴과 정규직 모두 구했는데
제 상황을 보면 인턴을 지원해서 하나씩 커리어를 쌓아가는게 맞겠지만 졸업하고 인턴 없이 바로 취업하는 경우도 봤고 빨리 취업하고 싶은 마음에 정규직 신입으로 지원하였습니다.
근데 문득 생각해보니 면접에서 '지금 재학 중이신데 왜 인턴 지원 안하고 바로 정규직을 지원했나?' 라고 물으면 딱히 방어할 말과 이유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답변 방향은 이러한데 어떨까요?
'물론 경험이 많으면 좋은거 안다. 그러나 현직자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을 때 경력이 있든, 실력이 어떻든 모든 신입은 회사에 들어오면 해당 업무에 대해 기초부터 배운다고 들었다. 중요한 것은 회사 발전에 대해 가지는 의지와 확실한 비전이라고 생각한다. ~~'
조기졸업자이기도 하고 아직 인턴 경험도 없어서 어떻게 설득하고 증명할지가 참 막막합니다.
굳이 역량 혹은 경험으로 답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해당 방향으로 대답이 들어가면 멘티님께서 경험이 없다라는 점만 부각이 됩니다. 기초부터 배워나가야한다라는 점이 대답이 있으니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답변방향은 좀 더 빠르게 회사에 기여하고 싶다라는 답변입니다. 인턴은 확실하게 그 회사 소속이 아니기에 현업을 뛰기에 지연이 있지만은 정규직은 곧바로 회사 소속이 되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현업을 할 수 있고 그에 따라 회사에도 더 기여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라는 것이죠.
2022.0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