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SK에너지 / 생산

Q. 정유회사 기계쪽 직무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졸업한 26살 기계공학과 취준생입니다.
현재 스펙은 학점 3.51 일반기계기사, 토익830, 1종보통 운전면허 있습니다.
호주 워킹홀리데이 갔다와서 회화도 가능합니다. (오픽 IH있었는데 만료되서 다시 따야되긴 합니다)
sk에너지를 화공플랜트(정유회사)로 알고있습니다.
사실 제가 관심있는 직무는 플랜트 설계업입니다.

현대엔지니어링, 대림, 삼성엔지니어링, gs건설 등 국내 종합건설회사에서 해외 epc나 국내 epc(설계하고 구매하고 시공까지 해주는 일)부문에서 플랜트 설계를 하고 싶었는데 플랜트가 불황이어서 채용도 많이 안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종합화학회사나 정유회사 등 국내의 화공플랜트에서도 종합건설회사의 epc에서처럼 플랜트 설계를 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비록 epc만큼 규모가 크고 어렵고 그렇진 않지만요...

제가 하고싶은 일은 화공플랜트의 설비들을 관리(유지보수와 같은개념인지?)하고 새로운 공정이 추진될때 그 공정에 맞게 기계들 사양 결정하고 배관이랑 기계 설치하도록 도면 검토하고 시공사 선정하고 발주하고 관리감독 할 수 있는 그런 일 말입니다.
이걸 분업해서 화공학과 출신 직원은 전체적 공정을 설계하고 저희는 그 이후 배관이나 기계를 설계한다고 들었습니다.

1. 국내 화공플랜트에서 이러한 직무를 뭐라고 하나요? 설비,유틸리티 엔지니어인가요? 아니면 생산,공정 엔지니어 인가요?

2. 그런 직무의 전망이 궁금합니다. 큰 정유회사로 취업했을때 자신만의 실력과 커리어가 생기는건지 (제조업체의 공무직이라고 하죠. 단순 유지보수 일, 서류업무일)
이직을 고려하면서 입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실력과 커리어가 쌓이면 그것이 인정되어서 이직해야될 상황에서도 이직이 마냥 어렵지는 않다고 들었습니다.
또한 정년까지 할 수 있는건지도 궁금합니다.

3. 위에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배관, 기계들의 사양을 결정하고 도면을 확인하면서 설계쪽 일에 관심이 있습니다. 유지보수도 좋지만 설계의 비중이 너무 낮지는 않으련지 궁금합니다.

4. 이런 직무만 바라보고 취준해도 될지 고민됩니다. 화공회사가 많다고는 하지만 이 직무의 TO가 적을거 같은데 과연 진짜로 적은지, 다른 직무도 준비해야할지도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친절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해외영업 직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해외영업 직무에 관심이 있습니다. 영업관련 인턴채용공고를 보고 지원하려고 하는데 직무에 대해 자세히 모르니 자소서 쓰는게 어렵습니다. 1) 해외영업 직무는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직무기술서를 보니 경쟁환경을 분석하고 영업전략을 짜서 매출극대화에 기여한다고 쓰여있는데 너무 일반적인 내용인것 같아서,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2) 해외영업 부서에 배치되면 하루 업무일과가 궁금합니다.

Q. 공기업 여자나이 등 현실적조언 구합니다
안녕하세요, 공기업 공공기관 쪽 생각하고 있는 멘티입니다 ^^ 기초적인 질문도 양해부탁드립니다 ! 저는 28/국숭광명 3.2/어문전공/항공사 5년 /hsk6/tsc6/토익830 에 한국사와 컴활이 준비하려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공기업공공기관의 1.여자 나이에 대한 암묵적인 상한선이 있는지? 입사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합니다. 2.평균 준비기간이 어느정도되는지? 3.관계없는 직종에 근무했어도 관계없는지? 관련직종 인턴 등을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 현실적으로 전혀다른 분야에 근무하던 제가 준비를 한다면 가능한것인지. .궁금합니다

Q.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서울 중하위권 전자공학 전공하는 26살 남자입니다. 현재 학점이 3.23되고요.. 막학기에 재수강 하고 나면 3.3대로 올릴 수 있을 것 같긴합니다. 영어는 토익스피킹 레벨6 하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는 실기 다시 준비중이고요. 이번에 KT IT컨설팅 직무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낮은 학점을 뒤집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일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