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DRAM 질문
안녕하십니까, DRAM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DRAM은 휘발성 메모리로 refresh 동작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refresh는 전력을 소모하고, refresh 중 상태 값 변동으로 인해 메모리 성능에 영향을 주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refresh 간격이 길수록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조 등 변화를 통해서 (현재 1T0C 혹은 2T0C 등 다양한 구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RAM을 비휘발성 메모리로 설계한다면 장단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그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안녕하세요 반도체 분야 직무 관련해서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2학기로 자소서 준비중인 학생입니다.
현재 공정설계와 공정기술 중에서 직무를 고민 중입니다.
직무와 직관된 역량은 간단한 반도체 공정실습 외에 학부연구생으로서 TCAD를 활용해 소자 특성을 개선한 간단한 학회 논문 투고 경험이 있고 이외에는 프로젝트나 캡스톤 등의 경험입니다.
사실 들리기로는 뽑는 전체 티오나 학사 비율이나 공정기술 쪽이 훨씬 높아서 취업 가능성은 해당 분야가 크다고 생각하는데 공정설계 쪽에서는 소자에 있어 TCAD 역량을 적어놓은 곳이 많아 자소서에서 해당 경험을 직관적으로 살릴 수 있는 공정설계 쪽을 쓰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상담에서는 사실상 회사에서는 학부생들 수준을 알기 떄문에 그런 경험이 그렇게 차별적인 큰 강점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고 너무 매달리지는 말라고 조언해주셨는데 혹시 현직자 분들께서는 제가 어떤 직무를 쓰는 것이 더 좋아보인다고 생각하시나요?
Q. 4-1학기 여름 방학 고민
안녕하세요
전자과에서 반도체를 전공으로 하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4-1학기 방학을 맞이하여 반도체 관련해서 스펙을 쌓고 싶습니다.
지금까지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자과 누적학점 3.97 전공학점 4.21
영어 Opic IM1(다시 취득 예정) 공정실습교육 2회(SPTA, 한양대 공정 교육)
학부연구생(광반도체와 전력 반도체 소자 측정 및 데이터 분석과 TCAD 이용)
공정 설계 분야로 지원하고 싶은데 어떠한 스펙을 더 쌓아야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
또한 학점의 경우 4점대를 넘기는 것과 안 넘기는 것에 대한 취업에서의 영향이 끼치는 지도 궁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