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중소기업 입사vs정부출연기관 대학원 진학

나이 24, 현재 중소기업에 최종합격하였으며, 공공기관 대학원 교수님과 컨택 완료 후 공식적인 면접을 앞두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먼저, 중소기업은 사원이 6명인 신생기업이며 지난 면접날 대표님의 첫인상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연봉은 2600.. 하지만 포지션은 제가 정망 원하던 곳이었습니다. 잡무를 할 것 같음에도 무언가는 배울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컸습니다.
대학원은, 제가 희망하던 연구분야 학과의 교수님과 마침 컨택이 되었고 기관대학원이라 조건이 좋았으며, 국제적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허나 입사날 이후 면접이 있고, 입사포기 후 대학원을 택하기엔 ‘영어면접’이라는 관문이 있었습니다.
둘 모두 놓치고 싶지않아 정말 고민 중입니다.
어느 곳을 가야 제 길이 더 펼쳐질지, 더 발전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며 결정하려니 어려운 결정인 것 같습니다..
직장인분들, 대학원 졸업후 취업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진심어린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이런 고민을 갖고 계신것 같습니다. 각각의 기회를 고려하여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에 입사하면 사내 경험과 인맥을 키울 수 있으며, 잡무를 하면서 업무능력을 길러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이라 활동범위가 좁으면 상대적으로 빠르게 자리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공기관 대학원에는 국제적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며, 교수님과의 연구는 업무능력 발전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곳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꿈과 목표, 역량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에 입사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원 면접 준비하는 것이므로 연구분야에 대한 깊이있는 이해, 영어 능력 강화 등을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과 공공기관 대학원 모두 여러분의 발전을 위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절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3%

저는 대학원보다는 중소기업에서 일해보시면서 대학원은 다시 가고싶다면 다음 학기에 지원할 것 같습다. 또는 1년 뒤에요


채택
R
Relay
코대리 ∙ 채택률 72%

안녕하세요.
보통 취업에 뜻이 있는지, 학문에 뜻이 있는지 스스로 알아야 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취업에 뜻이 있다고 하더라도 첫 직장으로 중소기업은 절대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첫 단추를 잘 꿰야한다고 하죠. 몇 번 취업에 실패를 맛본다고 쉽게 포기하지 마시고 중견 이상으로 꾸준히 두드리세요.
그리고 말씀하신 대학원도 취업보다 배우고싶은 마음이 크다면 가시는것도 좋겠습니다. 다만, 대학원 경험을 필요로 한다면 취업 후 산업대학원, 특성화대학원을 가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좋은 판단 내리시길 바랍니다.



댓글 0
Y
YAEIN
2023.04.17
고민이네요.. 제가 공백기도 1년반이 다 되어가고 불안한 부분이 있어 더욱 고민이 되는 것 같습니다. 중소기업이어도 나름 원하던 포지션이었기에 마음이 흔들립니다. 그 기업에서 근무하다 이직할 수 있는 경로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절대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시니 그 이유도 조금은 궁금합니다.
R
Relay
2023.04.17
중소기업은 체계가 굉장히 빈약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포지션이라고 하지만 언제 본인의 업무가 어떻게 바뀔지 불확실하기도 하구요. 일단 업무를 체계적으로 깊고 넓게 배우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건 더욱 어렵습니다.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중소기업에서 시작을 하신다면 중견, 대기업으로의 이직은 정말 힘들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6명의 기업이라면 멘티분이 생각하신 바와 같이 잡무가 많이 있으실 것이기 때문에 멘티분이 일만 하실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제가 보기에는 대학원진학이 더 낫다고는 생각이 되나 중소기업에 최종합격되신 것을 돌리고 가셔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댓글 0
Yinny
2023.04.17
정망 고민이네요.. 연구개발쪽에 원하던 포지션에 입사하게된 부분이라... 소규모의 중소기업을 첫회사로 가는 것이 그리 좋은 결정은 아닌건가요?
Top_Tier
2023.04.17
멘티분이 이직을 생각을 하지 않으신다면 괜찮겠지만 더 큰 회사로 옮기는 것을 희망하고 계시다면 중소에서 출발을 하시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연봉 2600 이라면 고민할 필요도 없이 정출연대학원 갑니다. 근데 공부에 뜻이 있는지긴 중요한데 공부에 뜻 없다면 다른 회사를 알아봅니다. 6명의 회사는 중견기업에 이직할려해도 힘든 규모입니다.



댓글 0
Yinny
2023.04.17
그렇다면 현재연봉의 10%를 올려준다하더라도 저정도의 소규모 기업은 원하던 포지션이었음에도 가는 것이 좋은 결정이라기엔 어려운 부분일까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