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학부연구생 공정최적화 관련 스펙평가

저는 현재 3-2 재학 중이고 반도체 관련 진로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나노소자연구실에서 롤투롤/나노임프린트를 활용한 소자(반도체x)를 만들거나 롤투롤/나노임프린트 공정 최적화 및 이슈 해결과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반도체 업계에서는 롤투롤/나노임프린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고 주로 디스플레이 이차전지에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의 목표는 공정설계직무인데 이렇듯 반도체와 큰 관련이 없는 공정최적화/레시피 쪽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계속하는게 맞나 싶은 생각이 계속 듭니다. 현직자분들에게 관련해서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과연 반도체에서 사용되는 8대 공정을 최적화하지 않고 다른 공정을 1년 가량 연구하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삼성전자 공정설계
메모리 사업부의 경우에 Layout Architecture 업무가 있던데 마스크 설계 경험의 경우에 파운드리 사업부 보다는 메모리 사업부에 지원하는 게 더 메리트 있을까요 ? 아니면 큰 차이가 없을까요?

Q. DRAM 질문
안녕하십니까, DRAM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질문 올립니다. DRAM은 휘발성 메모리로 refresh 동작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refresh는 전력을 소모하고, refresh 중 상태 값 변동으로 인해 메모리 성능에 영향을 주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refresh 간격이 길수록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조 등 변화를 통해서 (현재 1T0C 혹은 2T0C 등 다양한 구조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RAM을 비휘발성 메모리로 설계한다면 장단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그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Q. 삼전 파운드리사업부 공정설계
파운드리사업부 공정설계팀에서 photomask를 설계하는 업무를 하는지, 혹은 그와 관련된 업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