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해석 현업으로 하시는 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상용툴을 사용하여(ansys,abaqus…) 해석 업무를 하시는 분들께 질문드립니다.
현 회사에서 배터리 열관리 열유체해석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데 구조해석 업무도 흥미가 있어 경험을 해보고 싶지만 파트 이동이 팀 내에서 불가한 상황입니다. 둘 중에 저에게 더 맞는 분야로 석사 진학을 희망하고 싶은데 각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구조/열유체 분야의 특징이나 향후 전망, 직무에 대한 조언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석사 학위를 따면서는 구조든 열유체든 배터리관련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답변 2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구조해석 분야는 고체 재료의 기계적 강성, 전단강도 등의 특성을 통해 제품의 안정성을 분석하는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제품의 강성이나 부착력 등 기계적 특성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적절한 모델링과 해석 기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델링과 해석 방법에는 시간 복잡도가 높고 컴퓨터 자원이 많이 소모되는 연산 방법들이 사용됩니다. 또한 현장에서 작업하기 위해 여러 실험과 측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열유체해석 분야는 열전도, 열전이, 열관리 등의 열과 관련된 연구 분야입니다. 이 분야에서는 열 연속성 방정식, 미분방정식 등의 수학 방법론을 사용하여 제품의 열전도 및 열관리 특성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는 열 연속성 방정식을 구성하고, 상태변수를 각각 찾기 위한 연립 방정식을 세우고, 이를 풀기 위해 고차 방정식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연산 기법들이 필요합니다. 또한 열관리 연구는 제품의 열관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실험과 측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구조해석과 열유체해석 모두 배터리 열관리 연구를 위해 다양한 연산 기법과 실험 방법들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두 분야 모두 경험해보면서 석사 학위를 따는 것이 배터리 열관리 연구를 위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각 분야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배터리 열관리 연구를 위해 각 분야에서 어떤 모델링과 해석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그리고 향후 전망과 직무에 대한 조언 등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하겨결
코사원 ∙ 채택률 100%

Ansys 구조해석(APDL, Workbench) 이용해서 석사했고 현업에서도 사용중입니다.

제가 해석을 사용하는 경우, 정확한 값을 기대하기보단 경향성을 확인하거나 임계점 혹은 수렴값의 존재유무를 보기위해 사용합니다. (최근엔 실제 값과 유사한 해석값을 만들기 위해 Nonlinearity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어떤 툴을 사용하고 계신진 모르겠지만 Ansys workbench를 이용한 구조 해석의 경우, Workbench 내부에 있는 열해석과 해석 방법이 비슷합니다. Geometry넣고, 물성 넣고, 메쉬짜고, 바운더리 컨디션 입력하고 Solve.

따라서, 열해석을 잘 하고 계시다면, 추후에 툴 사용법만 익혀서 구조해석도 무리없이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최근 뿐만 아니라, 기업들은 생산비용 최소화를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따라서, Heat에 의해 변형되는 열변형을 고려하는 System Coupling해석(ex. FSI analysis), 이후에 Structural Optimization analysis까지의 해석 역량을 키우시면 좋은 성과가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만의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저도 석사 졸업하고 현업 뛴지 얼마 안되서요ㅎ..



댓글 0
힘내자아자아자1
2023.05.31
감사합니다 멘토님! 추가적으로 여쭤보고 싶은 것이 있는데 해석쪽으로 계속 일을 하고 싶은데 석사 학위가 우선이라고 생각하나요? 경력이 우선이라고 생각하나요? 저는 석사 학위가 필수까지라고 생각은 안하지만 해석쪽으로 업무를 계속 할 경우에는 길게 봤을 때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멘토님 생각은 어떤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