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자동차 반도체
안녕하세요!
제가 한 경험으로는 반도체 공정과정 교육 수강(코멘토), 나노종합기술원 인턴십과 같이 반도체 공정쪽 경험을 쌓았습니다.
궁금한점이 반도체 공정쪽보다 자동차쪽 부분으로 가고싶은데 자동차쪽 직무를 잘몰라서 어느 분야가 적합할지 알려주실수있을까요??(이때까지 했던 경험들이 의미있었으면 합니다..)
Q. PECVD공정 Recipe에서 압력 및 기체유량에 대한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Plasma 밀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챔버 내 얍력 및 쓰로틀 밸브 Speed를 고정시킨 채 Ar을 더 주입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기체분자들의 Set 값을 유지한 채 Ar의 Set 값만을 증가시키면 Chamber 내 Ar 기체분자가
더 추가된것과 같으므로 챔버 내 압력이 증가하는 것인가요?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추가된 Ar 기체분자의 압력만큼 다른 Gas가 배출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Q. 석사포기 시 같은 분야 취업 어려울까요?
9개월 인턴을 진행했으나 너무 적성이 안 맞아 스트레스를 받아서 우울증상까지 있어 그만둘려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오래되신 분은 아니지만 유명하신 교수님 밑에서 인턴을 진행했고, 인턴 후 석사를 안하는걸 정말 싫어하신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래 다니긴했지만 저를 위해서 그만둘까하는데 같은 분야의 연구분야말고 엔지니어로 취업을 하고자하는데 교수님 입김이 있어 취업에 악영향을 받을까 고민됩니다..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와 인턴 생활을 끝낼때 어떻게 말씀 드려야할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