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모든 직무

Q. 4학년 2학기

안녕하세요, 4학년 학생입니다.
학과는 이공계열이고, 이제 한 학기 남았는데 수업은 다 들어서 2학기에는 수업을 듣지 않고 졸업 준비에만 시간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흔한 스펙조차 하나 없네요.. 어학, 자격증 같은 것들입니다.
학과 특성상 기사 시험을 봐야 취업할 수 있는데, 기사시험도 올해는 3회차까지라 내년에 봐야하고..
이제 종강하면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2학기 때부터 준비해서 졸업 유예하고 내년 상반기까지는 계속 준비를 하는 것이 맞을까요?
인턴 같은 것들도 졸업생 신분으로 하는건 많이 불리하겠죠?
요약하자면, 졸업 유예하고 1년 정도는 스펙 쌓는 데 쓰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9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안녕하세요, 4학년 학생님.

우선, 축하드립니다. 졸업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기쁜 마음이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펙이 부족하다는 것은 조금 걱정이 되는 부분이실 것 같습니다.

우선, 스펙은 중요하지만 모든 것이 아닙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도 스펙을 쌓는 것이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졸업 유예를 하고 스펙을 쌓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졸업 유예를 하게 되면 졸업생 신분으로 인턴이나 일자리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졸업을 미루게 되면 취업에 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펙을 쌓기 위해 시간을 쓰는 것보다 졸업을 하고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졸업 유예를 하지 않고 졸업을 하시고 실무 경험을 쌓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스펙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학생이라는 신분에서 취업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학교에서 제공하는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나 취업 관련 세미나, 인턴 등을 통해 취업 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사 시험을 준비하고 싶으시다면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에 시간을 활용하여 준비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시험을 미루시는 것보다는 조금 더 빠른 시일 내에 취득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펙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실무 경험을 쌓으시면서 스펙도 쌓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배운 지식과 실력을 활용하여 졸업을 하고 실무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제공하는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취업을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여기까지입니다. 졸업 유예를 하지 않고 졸업을 하시고 실무 경험을 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취업 관련 프로그램을 활용하시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좋은 취업 준비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신뢰의마부
코사장 ∙ 채택률 91%

안녕하세요 멘티님,

어학이나 공모전 경험 같은게 없다면 졸업 유예를하고 라도 스펙을 쌓고 인턴 하고 졸업을 하는게 유리합니다.


채택
울가나다라
코대리 ∙ 채택률 70%

안녕하세요.

멘토님의 질문에 답변부터 드리자면, 1년정도 스펙을 쌓는것은 충분히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첫 회사의 경우 이후 취업하는 회사들을 고려할떄도 중요한 기준점이 될 것입니다. 또한 1년정도 스펙을 쌓으며 아무래도 직무에 대한 고민도 충분히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부사장 ∙ 채택률 97%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무런 스펙이 없이 졸업하는거 보다는 준비를 하고 나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졸업자로 준비해도 큰 차이는 없지만 재학생일 경우 현장실습이나 인턴의 혜택과 학교에서 주는 취업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을 활용하실거라면 휴학을 나은 편이고 아니라면 졸업 후 준비하셔도 똑같습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4%

네 저는 졸업을 빨리 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졸업을 할때 취업할 수 있는 스펙이 갖춰져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졸업을 유예를 하더라도 내년 상반기 까지는 스펙을 만드시면서 시간을 보내시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채택
랄랄라아이티
코부장 ∙ 채택률 100%

네, 일단 졸업유예 하시고 어떻게 해서든지 스펙 쌓아서 취업준비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졸업 이후에 스펙 쌓으려면 공백기로 간주되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유예에 큰 부담 없다면 (보통 학비의 일부를 내야합니다) 유예 추천드려요.


채택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어떤 과인지는 모르겠는데, 자격증을 꼭 따야한다면 그걸 준비하는게 좋아 보입니다.

사실 저는 유예보다는 그냥 졸업을 하는걸 추천드려요.
유예하든, 졸업 하든 인턴 할 수 있는 가능성은 같거든요.
인턴은 티오가 적어 원래 하기 힘듭니다.
경험을 쌓기 위해 인턴을 한다면, 조금 낮은 회사라도 신입으로 가셔서 실무 경험을 쌓는게 더 낫지않을까요?
저는 졸업해서 어디든 가서 중고신입으로 이직하는게 더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댓글 0
남양연구소
2024.06.06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4%

언급하신데로 졸업 후 인턴은 최후의 보루처럼 생각하시는게 맞구요. 스펙이 부족하다고 판단되시면 졸업유예를 하셔서 좀 더 갖추신 상태로 취준에 임하시는게 현명합니다. 졸업을 하는 순간 시간은 취준생의 편이 아니게 되버리기 때문에 괜히 벼랑끝에 몰리는 상황을 안고가는 리스크를 가지실 필요는 없습니다.


채택
졸린왈루
코부사장 ∙ 채택률 97%

안녕하세요 멘티님

유예하시고 직무에 맞는 스펙을 먼저 선정하시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스펙 쌓으시고, 인턴은 사실 졸업하시고 하셔도 됩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