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반도체설계

Q. 반도체 직무에서 "전문직" 테마로 묶일 수 있는 직무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현재 취준생인데, 반도체 분야중 공정엔지니어, 장비 엔지니어로 진출을 희망하고 있지만

학교 교수님들 중 한 분께선 장비&공정 엔지니어는 직군 수명이 높지 않고 미래에 본인 나이(40후반)되서
할 수 있는 직종이 아니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본인처럼 개발자, 코딩을 하는 엔지니어나 설계를 하는 엔지니어처럼 나이 먹고도 전문직의 직종을 선택했으면 좋겠다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지금이라도 분야를 달리 할까 고민하긴 했는데, 제가 전문직 테마를 보니 딱히 높은 연봉의 프로그래밍 개발을 하는 개발자 및 SW 엔지니어 분들도, 회로 설계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 분들도 '전문직'이라는 테마로 묶여있지는 않더군요. 교수님도 잘 못 알고 계신 걸까요?

예 전문직 테마에 반도체 엔지니어 분야 자체가 목록만 봐서는 없었던 것 같은데, 만약 반도체 산업으로 나아가길 원하는 입장에서 저런 전문직 테마로 묶일 수 있는 직무가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답변 3
채택
우항항
코차장 ∙ 채택률 83%

전문직 이라기 보다는 커리어측면에서 자신의 가치를 높일수 있는직무는 반도체의 꽃인 '회로설계'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말그대로 실력과 지식 모두갖추어야하며 정말 실력이있다면 해외로도 진출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반도체설계능력의 경우 외국기업대비 낮기도하며 학사수준에서는 지식측면에서 부족함이 있을수 있습니다.


채택
석사개미
코과장 ∙ 채택률 81%

안녕하세요, 멘티님.

우선.... 학교 교수님들 말씀을 너무 믿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그분들은 대부분 사회 생활을 많이 해보시지 않은 분들입니다. 또한 본인도 외국계 반도체 업계에서 공정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데 특히나 공정 기술은 경험이 곧 힘입니다 .... 오래 하면 할 수록 경험은 쌓이고 그만큼 노련함과 지식이 쌓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웬만해서는 잘 짤리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개발 쪽이 파리 목숨이네요.
정년까지 채우시는 부장님들이 많고 또 퇴직 후에도 동종 업계로 이직이 자유롭습니다.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을지는 모르겠지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채택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5%

전문직 테마라는게 별도로 실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특정 직무로 가면 무조건 전문직으로 분류되냐에 대한 질문에도 역시나 NO이구요.
어느 직무로 가든 최고가되어 전문성을 확보하면 그게 전문가가 되는것이죠.
다만 최근 트렌드는 확실히 HW쪽보다는 SW쪽이 일반인들로 하여금 진입장벽이 높은 곳이기 떄문에 개인적으로는 전문성 확보 차원에서는 HW보다는 SW쪽이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정도는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