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생산분야를 희망하는 전기공학과 학생입니다.
예상 졸업학점 3,71/4.5, 토익 810점 4학년 학생입니다.
제가 관심있는 분야는 생산기술, 관리, 운영입니다.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혹시 현재 생산 분야에 근무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은 어떤 스펙과 장점을 살려 취업에 성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2. 코멘토나 렛X인 같은 기관에서 하는 직무교육이 많이 도움이 될까도 궁금합니다.
3. 생산분야에 대해 혼자 공부를 하게 된다면, 공부했다는 것을 자소서, 면접에 어떤 식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4.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는 것이 생산 분야 취업에 대한 메리트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5. 몇몇 대기업에서 영어 회화 우수자를 우대조건으로 지정했는데 토익스피킹을 어느정도 레벨까지
확보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질문자님께서 관심있다고 하신 생산기술, 관리, 운영은 공장의 제조담당자(maintenance)가 아니고 생산관리직이라괴 생각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1. 우선 거의 모든 업종에 생산관리라는 포지션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생산관리에 필요한 기본 소양이나 지식 (꼼꼼함, 데이터분석능력, 전문용어 등) 은 필요하겠지만 어떤 업종이냐에 따라 필요한 스펙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기계를 제조하는 기업에 취직하기 위해서 기계학이나, 전기회로 등 전공지식을 쌓고 아무래도 생산관리직무는 ERP, MES 같은 전산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ERP정보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 이런이런 준비를 했다라고 어필했던 것 같아요.
2. 직무교육은 물론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어느 직무나 마찬가지겠지만 생산관리직무는 업무가 세분화되어 여러파트로 나눠기때문에 알아두면 특히 더 도움이 될 것이에요. 다만 직무교육은 실무는 어떻고 어떤 느낌으로 준비해야된다 라는 식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줄 뿐이지.. 취업하기 위해선 본인의 노력이 필요하겠죠?
3. 생산분야에 대한 공부 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든 질문자님께서 공부를 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결과물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 결과물이 재학기간 진행했던 조별과제가 되었든, 인턴경험이 되었든, 코멘토 등의 교육기관을 통한 프로젝트가 되었든, 아니면 자격증이 되었든 그런 결과물이 있어야 결과물을 얻기위해 본인이 한 노력과 과정들을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위 질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전공과 관련이 있는 업종기업으로 지원을 하셨을때 더 확률이 높겠죠? 전기공학과면 기계설비 업종, 반도체 업종, 건설 업종 등 아예 관련이 없는 의류, 마게팅, 식품? 이런 업종만 아니라면 충분히 메리트있다고 생각합니다.
5. 요즘에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에서도 영어 자격증을 요구하더라구요. 통상적으로 토익스피킹의 경우 레벨6의 자격을 요구합니다.
물론 레벨 7이상이면 더욱 좋겠지만 제 생각에는 레벨 8,9 정도가 아니라면 글쎄요... 차라리 최소조건은 레벨6를 맞추고 질문자님의 다른 역량을 어필하는데 집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두서없이 적어서.. 이해가 잘 안되시거나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
질문자님의 취뽀를 응원합니다~
2021.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