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생산관리

Q. 증류탑을 설계할 때 중요한 포인트?

안녕하세요 석유화학회사 생산관리 면접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정 설계에 대한 질문이 나왔을 때를 대비해서 질문을 뽑고 있는데 학교에서 설계를 안 배워서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일단 혼자 생각했을 때는
1. 단수를 몇개로 할 것인가?
2. 환류비는 어느정도로 할 것인가?
3. 탑을 이루는 설비의 재질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탑에 들어가는 물질과 반응을 일으키면 안되니까)
4. 탑으로 들어가는 물질의 특성
이정도가 생각 나는데 이게 증류탑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굳이 증류탑이 아니더라도 전체적으로 설계를 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부분이 어떤게 있을까요??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단수를 적절하게 설계하기 - 공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단수는 적절하게 계획해야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반응 시간과 반응 온도 제어하기 - 반응이 적절한 속도로 이루어지고, 적절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설비의 재질과 열전도율 선택하기 - 최적의 열전도율을 제공할 수 있는 재질을 선택해야 한다.
4. 안전 장치를 장착하기 - 일반적인 안전장치를 설치해야 하며, 과열, 수분, 소음 등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어야 한다.
5. 유지관리 일정을 작성하기 - 정기적으로 유지관리 일정을 작성하고 실행해야 한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화공쟁이컨설턴트
코부사장 ∙ 채택률 82%

생산관리 직무라면 공정 설계에 대해서 크게 물어볼 일은 없습니다. 다만 자기소개서에 설계에 대한 내용을 기재하셨거나 전공성적표에 해당 과목 수강 이력이 있는 경우라면 물어볼 가능성은 있겠지요.

설계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capacity와 설비 type 등 정확한 performance를 발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따라서, 증류탑의 경우에는 말씀하신 단수/reflux ratio, tower type(정확히는 Internal type), feed 단수 등이 되겠지요.
취급 유체의 물질별 함량이나 특성은 당연히 설계 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고, 설비 재질은 부식성 등이 없으면 일반적으로 서스를 사용하고 두께만 달라지겠지요. 뭐, 물질과 반응을 하는 것은 뭔가 잘못 이해하고 계시거나 특별한 케이스만을 염두에 두신 것 같네요.


F
Final page
코부사장 ∙ 채택률 69%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도 최대한 아는 부분으로 말씀을 드리자면..
분리 효율성과 생산성을 고려해서 극대화하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는 탑의 높이나 단수 환류비 내부장비들을 고려해 최적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도 및 압력을 제어하는 부분도 필요합니다. 적절한 온도와 압력 프로파일을 설계하고 열교환 장치와 제어 시스템을 포함해야합니다
재질도 선택하고, 에너지효율을 고려하고 안전과 환경등도 고려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지보수성과 접근성등에 대한 부분도 중요합니다..!


j
jvron
코대리 ∙ 채택률 73%

Heat & Material Balance,
Energy Usage 가 중요하며, 이 모든 것이 결국 직설적으로 돈입니다.

보통은
1) 단수
2) tray type
3) 내부 수치 (Tower Size 반영)
4) pressure drop 등을 보는데,

네이버 나 구글 검색창에 '증류탑 설계' 검색하시면, 그림과 함께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