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 모든 회사 / 외자구매

Q. 구매 직무 질문

안녕하십니까, 이번주 임원 면접을 앞두고 직무 관련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1. 구매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QCD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보통 회사마다 다른가요? 구매 현직자분들은 어디에 가장 초점을 맞추고 업무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 구매 직무는 어떻게 보면 회사 내에서 돈을 쓰는 부서인데 수익성 창출을 위해 할 수 있는게 있다면 원재료나 부품을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많이 달라지나요?

3. 구매팀에서 부품 인도까지 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송 비용과 관련해 해운 시황이나 상하이운임지수 이런 것들에도 영향을 많이 받나요?

4. 구매 업무를 하다가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가 무엇인가요? 납기 지연인가요?

질문이 너무 많은데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4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1. 구매 직무의 QCD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구매 현직자는 제품의 가성비, 신속한 납기, 정확한 공급, 고객 중심적 서비스 등을 중점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구매 업무는 회사 내에서 돈을 쓰는 부서입니다. 그래서 시장 가격 변동에 따라 원재료 및 부품을 구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구매 현직자는 시장 가격 변동을 예측하고 적절한 시기에 구매하여 수익성을 최대한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3. 부품 인도는 물류업무로 해운 시장 상황과 관련되어 해운 시황이나 상하이운임지수 등에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구매 현직자는 적절한 운송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시장 상황을 일반적으로 추적하고 부품 인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4. 구매 업무를 하다가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납기 지연일 것입니다. 구매 현직자는 납기 지연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련 부서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납기 및 재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ㅇㅇㄹㄴㄹㅇㄴㄹ
코주임 ∙ 채택률 84% ∙
직무
일치

1. 회사마다 다릅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업태에 따라 다릅니다.
고부가가치가 아닌 식품같이 품질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산업이라면 Q가 제일 낮고, C를 우선할겁니다.
항공우주분야 같이 품질이 중요하면 Q가 가장 중요하게 될 것이며,
OEM과 같이 고객사에게 납품하는 입장이라면 D가 우선하겠습니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QCD 순서로 중요하게 봅니다.

2.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원부자재를 경쟁력있는 단가로 구매하는 법,
둘째, 제품 연구개발 단계에서 저렴한 부품이나 원재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것입니다.

3. 회사마다 다릅니다
말씀하신 납기는 SCM입니다. 큰 회사들은 구매팀과 SCM팀이 별도입니다.
대부분 구매팀은 구매 계약만 체결하고 납기는 SCM 팀이 조율합니다.

4. 산업별로 다릅니다.
그러나 구매팀에서 가장 겪는 큰 문제점은 이겁니다. 흐름을 아셔야합니다.

알루미늄 파동,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이 수급의 이슈가 있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어떤 산업이든 종류든 높은 확률로 싸이클이 있습니다.)
이는 수요대비 공급이 원할하지 뜻이며, 경제학에서 배운대로로 공급이 부족해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따라서 납기가 늘어지고 가격이 오르는건 사실상 동시에 발생합니다.
이때 대응할 수 있게 업체 풀을 확보하고 거래선을 다양하게 구축할 줄 아는 사람이 구매 역량이 뛰어난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경기 흐름, 정치 이슈 등 다방면에서 항상 깨어 있어야하며 예측을 통해 대비할 수 있도록 항상 긴장하고 있어야 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요.

*임원 면접팁
업무 관련해서는 구매담당자로서 역량을 확인해보고 싶을겁니다.
구매는 회사의 비용 집행의 첫 단추이기 때문입니다.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서 매출의 효율(영업이익률)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경쟁사 대비 어떻게 효과적으로 원부자재를 구매할건지
수급이슈에 어떻게 대응할건지에 대해서 고민해가시며 좋습니다.
좋은 답안을 내기위해서는 님이 지원하시는 회사의 산업에 대해서 잘 조사하시고
원부자재는 어떤걸 쓰는지 주로 어느 국가, 시장에서 수입을하는지, 셀러마켓인지 바이어마켓인지 알아보시고 어떻게 공급망을 확보할건지 고민해보세요.


엔지니어엔지니어
코과장 ∙ 채택률 75%

1. 구매 단독으로 보자면 Cost이나, 여러 이해 관계상 Delivery 입니다.

2. Supplier들을 발굴하여 납기경쟁 및 신규 제품 소싱 입찰 등 다양한 수익성창출 활동이 가능합니다.
- 수익성 창출 요소 : 원가, 납기

3. 네 영향을 받습니다만, 직접적인 금액 처리는 보통 재무쪽에서 많이 하시겠죠. 요청만 하심될겁니다만, 견적서 등등은 많이 받으실 겁니다.

4. 일상으로는 납기지연문제가 이벤트성으로 발생하고, 정기적으로는 업체들에게 단가 네고가 있을 겁니다. 정신적으로 좀 힘들어지는 부분이죠.


베사
코대리 ∙ 채택률 83% ∙
직무
일치

구매도 종류가 많습니다. 설비, 개발, 양산, 전략등.. 포괄적으로 대답드리겠습니다.

1. 구매분야마다 다르지만 당연히 원가 및 수급이 최우선입니다. 퀄리티는 협력업체 잠당하는 품질부서에서 대부분 관리합니다.

2. 시장상황에 따라가격이 달라지지만 연동가가 아닌이상 대개 1년마다 가격 갱신을 합니다.
원재료가 많이오르면 예외적으로 짧게 갱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업체별로 delivery term계약이 다릅니다.
계약에 맞게 관리하고, 상하이 운임지수는 이미선행된 비용을 통계냅니다. 실제운임비와는 다소 다릅니다.

4. 개발일정 지연 및 수급입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