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모든 회사 / 인사

Q. 인사직무에 필요한 역량 관련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사 직무(HRM) 진로를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인사직무 현직자분을 만나뵙기 어려워, 온라인 상에서 주로 찾아보며 직무 분석을 하고 있는데
공통적으로 "사람에 대한 관심 및 고민"이 필요 역량으로 많이 보이더라구요.

그런데, 실제로는 구성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지 못하고 인사제도 등이 기획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경영진의 오더에 따라 제도를 벤치마킹하고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물론, 인사팀으로서 당연히 경영진의 오더를 우선적으로 따르는 것이 맞지만, 많은 기업에서 구성원들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제도를 벤치마킹하여 실패하는 사례가 많다고 하는데, 실제로 그런가요?

(+인사팀 자체적으로 먼저 구성원에 필요한 제도 등을 생각해내서 경영진에 보고드리는 경우는 없을까요?)

또한, 인사 현직 멘토님들께서 생각하시는 인사팀 실무에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희망 직무 변경 고민, 스펙
올해 3월에 졸업하고 한국 들어와서 취준 중인데, 오늘도 서탈하고 희망직무 변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원래 마케팅을 희망했는데, 아무래도 국내 마케팅 쪽 지원자들 스펙을 보면 공모전이나 학회 경험이 없는 제가 솔직히 가망이 없어보이더라고요. 아예 인사, 회계/총무 혹은 외국어 능력 살릴만한 해외영업까지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우선 제 스펙은: 일본 명문대 경제학과 졸업 학점은 3점 초반으로 낮습니다. 토익 970, 오픽 AL, JLPT N2, 컴활2급 자격증 가지고 있고, 19년도에 HSK 5급 취득했고(현재는 만료) 현재도 중국어 회화는 어느 정도 가능합니다. 영어는 네이티브 수준이고 비즈니스 회화 무리없습니다. 학부 수업 모두 영어로 들었습니다. *스펙도 스펙이지만 자소서도 문제가 있다는 생각도 당연히 가지고 있습니다.

Q. 기초생활수급자인 것을 제출하는 이유가 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석사를 마치고 기업 지원을 하고 있는 예비 졸업생입니다. 몇몇 대기업과 중견기업 지원 시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수급증을 제출하라는 항목이 있는데, 그 이유를 여쭙고 싶습니다. 가점이나, 우대(?) 사항이 있는 건가요? 혹은 TO가 따로 있다면, 석사 중에서도 기초생활수급자들끼리 경쟁을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전문대 생기부
전문대 졸업 후 대기업/중견 설비 보전 지원 예정인데 혹시 전문대 학사로 취업할떄 고등학교 생기부 보나요?? 고등학교 생기부 출결이 매우 안좋아서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