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고민 · 모든 회사 / 제약/바이오 연구개발

Q. 생명공학/바이오 대학원

안녕하세요 현재 생명공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입니다.
현재 대학원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데, 대학원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대학원 컨택 시 학점이 중요한지, 학점이 낮으면 컨택이 어려운지
2. 대학원을 알아볼 때 유의해야 할 점
3. cv 작성 시 요령

현재 저는 자대 학부연구생 경험만 있는 상태입니다. 이 외에도 대학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 필요한 것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8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안녕하세요, 대학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것 같아서 먼저 축하드립니다.

1. 대학원 컨택 시 학점이 중요한지, 학점이 낮으면 컨택이 어려운지
대학원 컨택 시 학점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학점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대학원 컨택 시에는 학점 외에도 연구 경험, 추천서, 전문 분야 관련 경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따라서 학점이 낮더라도 다른 부분에서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다면 컨택이 가능합니다.

2. 대학원을 알아볼 때 유의해야 할 점
대학원을 알아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관심 분야와 맞는 연구실을 찾는 것입니다. 대학원 생활은 연구실에서의 생활이기 때문에, 연구실의 분위기나 교수님의 연구 방향성 등을 꼼꼼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교수님의 연구 성과나 학생들의 연구 생산성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3. CV 작성 시 요령
CV 작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경험을 객관적으로 나열하는 것입니다. 대학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 경험이기 때문에, 자신이 수행한 연구 프로젝트나 발표한 논문 등을 자세히 적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격증이나 어학성적도 함께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자신의 강점이나 특기 등을 강조할 수 있는 요소를 넣는 것도 좋습니다.

대학원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대학원 입학을 위한 준비물들입니다. 성적 증명서, 학위증, 추천서, CV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객관적으로 나열되어 있어야 합니다.
둘째, 자신의 연구 관심 분야를 찾는 것입니다. 대학원에 들어가면서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 등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대학원에서는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논문도 영어로 작성합니다. 따라서 영어 실력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영어 학원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원에 대한 궁금한 점이나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하지만 대학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교수님들이나 선배 학생들에게 직접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교수님들이나 선배 학생들에게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대학원 생활은 힘들지만 매우 유익하고 보람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힘내시고 좋은 대학원에 진학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랄랄라아이티
코부장 ∙ 채택률 100%

1. 학점 중요합니다. 특히 전공과목 학점이나 해당 랩실에서 연구하는 프로젝트와 관련 있는 전공과목들이 특히요.
2. 유의할점은 별도로 없지만, 교수님 성향이 중요할 듯 하네요. (물론 어차피 들어가셔야 겠지만..그럼에도 최대한 알아보세요)
3. 요거는 인터넷에 검색해도 쉽게 설명된 곳 많습니다. ㅎㅎ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부사장 ∙ 채택률 97%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1. 대학원은 학점을 중요하게 봅니다.
낮으면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유의해야할 점은 따로 없는 듯 하고 지원 연구실의 연구주제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면 좋아요.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곰직원
코부장 ∙ 채택률 92%

안녕하세요. 멘티님.

1. 학점 중요하게 봅니다. 해당 학생의 기본 지식, 성실성을 학점으로 보기 때문이구요.
2. 연구분야, 해당 연구실 졸업생의 아웃풋 (취업처), 실적, 교수 평판... 등등 볼 수 있는 건 다 봐야 합니다.
-특히 연구분야를 정한 것에 따라서 지원할 대학원 연구실 등이 정해지고, 취업 할 수 있는 회사들도 정해지니 잘 고민하셔야 됩니다.
3. 인터넷에 이력서 많으니 잘 작성된 것 참고해서 작성하는게 가장 났습니다. 사전 컨택은 필수입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채택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1. 학점 중요합니다. 보통 고학점들이 대학원을 많이 갑니다.
학부를 과정 내용을 이해했다는 뜻이거든요.

2. 원하는 랩실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랩실의 분위기, 인프라, 아웃풋을 중점적으로 보셔야 합니다.



댓글 0
남양연구소
2024.06.06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채택
초콜릿두목
코이사 ∙ 채택률 67%

안녕하세요. 멘티님

1. 대학원 컨택 시 학점은 당연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학점에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학점이 낮으면 학부연구생이나 연구인턴 등 다른 사항으로도 커버가 약간은 될 것 이라고 생각듭니다.

2. 대학원을 알아볼 때 김박사넷에서 한번 검색하고 찾아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3. CV 작성 시 요령보다는 가시적으로 읽기 쉽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교수님의 입장에서 교수님이 원하시는 것을 잘 고민해서 작성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하기"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채택
각티슈
코사장 ∙ 채택률 82%

1. 학점보다는 본인이 하고 싶은 연구나 방향성이 제일 중요합니다.
2. 랩실에서 진행하는 연구의 진행도나 본인의 방향성이 맞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연구가 시작단계면 상관없지만, 장기과제 끝날때 들어가면 일이 끊길수도 있습니다.
3. 자대 학부 연구생 경험이 있으면 교수님들 찾아가서 도움을 요청하는게 제일 낫습니다.


채택
Y
YIYI123
코과장 ∙ 채택률 74%

1. 학점이 첫인상이라서 아무래도 높으면 유리하긴 합니다.
2. 졸업 제때 시켜주는지/연구비가 충분한지/자대생 비율(높을수록 좋음)/교수님 인품(사실 이게 제일 중요함)/교수님 연차(신임이나 정년퇴임 직전은 최대한 피하세요)
3. CV 아마 자유양식일텐데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거 제일 위에 쓰시고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는 하지 마세요, 최대한 간결하게 작성하기!

그리고 석사/박사 중 뭘 희망하시는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석사로 입학하셔서 박사 생각 있으면 전환하시는거 추천드려요, 석박통합으로 입학했다가 중간에 나가겠다고하면 엄청 난리치는 분들 많습니다...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려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