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법무법인 율촌 / 비서

Q. 로펌비서 업무

안녕하세요,
대형 로펌비서의 루틴한 업무들이 궁금합니다. 일반비서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다른지 현직자분들께 여쭤봅니다 (예를들어, 외부인 방문시 커피를 제공하는 등의 의전은 없나요?)

대형로펌의 초봉은 여성 문과생들이 최고로 많이 받는 금액이라고 하던데.. 아무래도 변호사들 모시는 업무들이 많다보니 정신적 스트레스가 크다고는 들었습니다.. 연봉을 고려했을 때 견딜 수 있을 정도의 스트레스인지요?

로펌비서를 준비하면서 장점만 듣다보니 단점을 좀 정확하게 파악해야할 것 같아서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4
코스메틱마케터
코과장 ∙ 채택률 84%

대형로펌이라고 해서 문과생이 최고로 많이 받는 연봉은 아닌 것 같습니다. 나름 높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는 있겠죠. 그리고 김앤장의 경우엔 연봉이 꽤 높은 것으로 알고 있어서 예외라고 볼 순 있겠지만... 업무량 대비 비교적 높은 연봉이라고 보는 게 좀더 정확할 것 같네요. (성과급이 없으니까요~)

우선 멘티님이 직업에 있어서 어떤 점에 중심을 두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여집니다. 모든 직업에는 일장일단이 있지만, 로펌 비서는 그 부분이 좀더 극명한 것 같아요. 지인의 얘기들을 바탕으로 말씀 드리자면 가장 대표적인 장점이라면, 워크앤라이프밸런스가 비교적 좋고 칼퇴 장려, 연차 사용이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입니다. (일반 사기업에 비교했을 때 비교적 우위에 있는 포인트들입니다.)
단점이 있다면, 루틴한 업무들이다 보니 일반 기업의 업무보다는 챌린지를 한다거나 새로운 것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적을 수 있겠죠. 전문성이 없다고 느껴질 수도 있고, 매너리즘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담당 변호사마다 굉장히 극과 극이라고 하니, 복불복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성격 뿐 아니라 업무량이나 의존도 또한 천차만별이라고 하더라고요.

외부인 방문 시 커피를 제공하는 등의 의전은 일반적인 회사에서 비서가 아니더라도 종종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크게 중요한 것 같진 않습니다. 업무 또한 부서에 따라 다르고, 담당 변호사의 담당 소송 건에 따라 좀 다른 것 같습니다. 서류를 정리하고 소송 업무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 전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또한 바쁠 때는 매일 같이 야근을 하기도 하더라고요.

멘티님이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보시면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화이팅하세요!


C
Comento41
코상무 ∙ 채택률 78%

위의 분이 자세히 설명을 잘 해주셨네요.

조금 더 멘티님의 상황에서 말씀드리자면, 외국대학을 나오신 거 같기에 그 부분에 있어서 번역 문제라던가 간단히 외국 클라이언트와의 이메일과 전화 응대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의전 문제는 당연히 감안하시는 부분인 게 맞는 거 같습니다.

대형로펌의 경우 초봉이 높다고 생각하면 높을 수 있습니다. 다만, 향후 인상률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부분인 개인마다 편차가 심합니다. 함부로 예단할 수 없을 거 같네요. 특히,위의 분 말씀처럼 변호사 복불복이 있고요.

로펌이라고 너무 기대는 하지마시고, 분위기 자체나 어려움은 일반 회사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하다고 거기서 뭔가가 더 있는 형국이죠.


휴면계정

현직자입니다. 대략 사무직 60 / 비서직 40정도의 비중이라고 느껴집니다. 비성도 송무와 자문 파트도 나뉘느데 어떤 변호사를 담당하냐에 따라 약간씩 비중이 더 달라집니다. 송무쪽이라면 소송 관련 서류 핸들링이 더 많을 것이고 자문쪽이라면 아무래도 고객과의 외부회의 등을 관리하는 일이 많겠죠. 개인적으로 제가 속해있는 로펌에서는 외부인에게 직접 커피를 대접하는 일은 비서 말고 리셉셔니스트분들이 하는 편입니다. 그런 분들어떤 성향의 변호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도 별로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업무 초반에는 생소한 부분들이 많아 적응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후부터는 정말 루틴하여 지루하다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채택
야너두합격할쑤이쒀
코차장 ∙ 채택률 82% ∙
회사 직무
일치

안녕하세요 멘티님 :)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실 로펌비서를 희망하시는 분들! 우선 고객응대 라는 부분이 아예
없는 편은 아닙니다.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것 또한 고객응대의 일부니까요. 하지만 윗분께서 말씀해주셨듯이 저희 펌 또한 커피,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회의실 안내 등은 그 부분에서 전담하는 팀이 따로 있고 그 분들께서 잘 핸들링 해주십니다. 문과 여성분들께서 받을 수 있는 최고 급여는 아닌 것 같고 ㅎㅎ 초봉이 괜찮은 편이라고는 생각합니다 ^^ 기본급 자체가 높습니다. 로펌비서로서 업무를 하게 된다면 크게 송무/법무 업무로 구분이 됩니다. (두개 모두 함께 할 수 도 있음) 송무는 보통 소송에 관련된 업무를 주로 하며 법무는 기업에서 법률적인 자문을 구하는 것입니다. 변호사님께서 주로 하시는 업무에 따라서 비서님들께서 해야 할 것들이 다르며 보통 전반적인 과정을 챙기고 변호사님께서 업무에만 집중, 전념하실 수 있도록 하나하나 체크하고 마련해야한다는 점이 로펌비서의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비서와는 다르게 변호사님의 개인적인 업무를 맡기 보다는 법률적인 부문에서 서포트 하는 역할이 크다 라고 표현해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법률적인 지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어학능력, 개인적인 자질(성향)들을 중점적으로 보는 편이며 성실한 분들이 대체로 입사하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자신의 성향, 성장배경, 경쟁력등을 잘 녹여서 로펌비서 지원동기를 작성하면 좋을듯 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