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빙그레 / 품질관리

Q. 제과/제분/유제품 품질관리 희망하는데, 화학분석기사 따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올해 2월에 졸업한 취린이입니다.

5월달부터 인턴 및 공공기관 계약직을 지원할 생각이나, 자투리시간 틈틈히 사용하여 기사하나를 더 딸생각입니다. 품질경영기사는 식품품질에서 우대하긴 하는데 오히려 실무와 동떨어져있다고 하며, 화학분석기사는 기기를 다루거나 미생물, 이화학적으로 관련이 있는데 식품보다는 제약QC에서 우대한다고 들었습니다.

솔직히 품질경영보다는 화학분석이 더 끌리는데,
제과/제분/유제품쪽 품질관리를 지원하는 데에 있어 화학분석기사를 따도 괜찮을까요?

제과기능사도 따려고 하는데, 제과기능사는 혹시.. 인턴 안되면 제과점 알바나 제과관련 생산직 알바라도 해서 직무에 관심있다고 어필하려고 합니당..

답변 5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화학분석기사는 제과관련 생산기사는 아니지만, 제과기능사보다는 실무와 관련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화학분석기사는 제과/제분/유제품 품질관리를 지원하는데 있어 따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하고, 해당 업종의 기준과 실무를 잘 이해하고 숙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품질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각자 역량과 이해도를 판단하여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제과/제분/유제품 산업에서는 제품의 품질 관리를 위해 화학 분석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학분석기사 자격증은 이러한 화학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이며, 제과/제분/유제품 산업에서 이 자격증을 보유한 경우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학분석기사 자격증만으로는 제과/제분/유제품 산업에서의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화학분석기사 자격증은 화학 분석에 대한 전문 지식을 학습하는 것이지, 제과/제분/유제품 산업에서의 생산 및 품질관리 과정 전반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제공해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과/제분/유제품 산업에서의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 학과를 전공하거나, 해당 산업에서 경력을 쌓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안전 관리, HACCP, ISO 등과 같은 인증 프로그램의 이해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채택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3%

품질관리라고 하시면, 화학분석기사 활용시 미생물, 이화학 분석을 일부 할수도 있지만 그 업무가 일부이기 때문에, 식품회사를 가실경우, 위생사, 식품위생관리사, 식품기사를 따는 것을 추천드리고, 제약회사의 실험쪽으로 입사를 할 경우 화학분석기사를 따는게 좋겠습니다.


채택
t
trustme
코이사 ∙ 채택률 83%

안녕하세요 멘티님!

화학분석기사는 기기분석 관련 지식을 필요로 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실험에 필요한 지식을 요구합니다. 취득해두시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고 또한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우대할 것입니다.

취득해두시면 좋을거에요!


채택
리겨송휴!
코과장 ∙ 채택률 89% ∙
회사 산업
일치

5월달부터 인턴 및 공공기관 계약직을 지원할 생각이나, 자투리시간 틈틈히 사용하여 기사하나를 더 딸생각 좋습니다.
계약직보다는 인턴이 좋고, 가능하면 신입으로 빨리 들어가시는것이 좋아요!
화학분석기사.. 제과 품질관리랑 많이 실무가 다를 수 있겠어요
제과기능사도 마찬가지고,
생각보다.. 직무 관심 어필하기엔 좋으나 현업에는 도움이 안되실수도 있어요.
일단 들어오는거가 먼저입니다.
어떻게든 직무에 도움되는 자세는 아주 좋은데, 일단 자격증보다 당장 원서를 써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이미 자격이 보이세요 그정도 열정이면 되실것 같은데!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