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학부연구생 주제 결정

안녕하세요! 현재 고분자공학 주전공, 반도체공학 부전공하고 있는 3학년입니다. 학부연구생을 생각 중에 연구실 선택이 막막하여 질문드립니다.
반도체 회사, 공정기술을 생각하고 있으며 반도체소자, 공정 과목은 수강했으며 공정실습 또한 이수한 상태입니다.
1) 포토레지스트 연구실로서, 재료 합성 관련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 같음. 정기적인 랩미팅 및 원한다면 석박사 분들이 실험 지도해주심
2) 반도체 소자 제작 연구실로서 다양한 소자를 자유롭게 제작하고, 열심히 하는 만큼 지도 받을 수 있는 분위기
3) CVD 를 통해 나노소재 제작 연구실
-> 솔직히 1번은 재료 '합성'쪽이라 현재 반도체 양산과는 거리가 있는 연구 주제 같고(물론 제가 알게 모르게 어필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번은 공정 레시피 개선보다는 '소자'에 집중하는 것 같고, 3번은 랩실 분위기상 진취적으로 배울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공정기술 현직자분들은 어떤 선택을 하실건가요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학부연구생으로서 연구실 선택은 중요한 결정입니다. 각 연구실의 특성과 자신의 목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포토레지스트 연구실은 재료 합성과 관련된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정기적인 랩미팅과 석박사 연구원의 지도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반도체 양산과의 연관성이 낮을 수 있습니다.

2) 반도체 소자 제작 연구실은 다양한 소자를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열심히 하는 만큼 지도도 받을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공정 레시피 개선보다는 소자 제작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3) CVD를 통한 나노소재 제작 연구실은 진취적인 학습 분위기를 제공하지만, 연구실의 분위기가 학습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고려해야 합니다.

각 연구실의 특성과 자신의 경력 목표를 비교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도체 공정기술에 대한 경험을 쌓고 싶다면, 소자 제작 연구실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재료 합성에 관심이 있다면 포토레지스트 연구실도 고려할 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분홍케어베어
코과장 ∙ 채택률 71%

안녕하세요

하이닉스 재직및 삼성전자 합격경험이 있는 멘토입니다.
일단은 1번쪽으로 마음이 기우신것 같네요. 2번은 약간 헷갈리는데 실제 반도체 공정을 통해 실제로 제작까지하는것을 포함하는것인가요? 그렇다고 한다면 2번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가장 좋은것은 저도 1번이라고 생각합니다.
연구 주제외에도 말씀하신것처럼 연구실의 분위기도 굉장히 중요한데, 1번이 대학원생들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것같아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0
동그랑댕
2024.11.25
앗 1번으로 기운 것은 아닙니다..!
열심히 한 만큼 배워갈 수 있는 분위기상 2번이 가장 끌리지만, 1번도 배울 수 있는 분위기 + 저의 주전공과도 관련 있어서 선택지 중에 넣어놓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소자 제작은 전 공정을 거치는 것은 아니고, 포토리소그래피 및 스퍼터링 등 2D소자를 제작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취업만 놓고 봤을 때 공정을 다루는 3번이 적합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에 고민인 상황입니다
탁기사
코사장 ∙ 채택률 84% ∙
회사 산업
일치

1번은 삼성반도체 내 연구소 공정개발팀가면 신규pr도입 및 물성평가와 협력사와 협업이 긴밀하게 이루어지는 연구소 직무에 타당할 것 같고, 일반 사업부 공정기술도 pr물성마다 레시피가 다 다르고 그런것 어필가능하나 연구소쪽이 가까워보입니다.
2번은 소자연구실이라 공정기술보다도 연구소td나 공정설계 개발실에 알맞습니다
물론 소자내용으로 공정기술 입사하신분도 있습니다. 그만큼 가능성은 있긴합니다.
3번이 cvd공정 및 제작을 하므로 공정기술에는 제일 핏해보입니다. (레시피 및 수율 개선)



댓글 0
동그랑댕
2024.11.25
먼저 답변 감사합니다!
정말 정확하게 보셨습니다 멘토님 ..
1번은 저의 주전공과 관련되고 핫한 주제라고 하지만 석사 이상 해야 메리트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환경 영향을 받다보니 주도적으로 열심히 하는 만큼 배워갈 수 있을 것 같은 2번 연구실이 끌립니다. 하지만 공정설계(소자)직무를 쓰지 않은 것에 대해 여쭤볼 수도 있고, 공정기술 직무에 완전 핏한 황동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소자 내용으로 공정기술 입사한 분은 어떻게 하신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무엇보다도 학과와 공정기술을 잘 엮어서 취업하는 게 우선이라면, 3번 박막공학 연구실이 맞는 선택일까요..?
M
Memory Department
코상무 ∙ 채택률 82% ∙
회사 산업
일치

지원자님~! 학부연구생 연구실 선택 정말 고민되시겠어요! 공정기술을 목표로 하고 계시다면, 선택의 기준은 "양산 공정과의 연결성"과 "어필 가능한 경험"이 될 것 같아요~!

1번 포토레지스트 연구실은 재료 합성 쪽이 주제라 양산 공정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지만, 포토레지스트는 공정에서 핵심 소재이기 때문에 활용 가능성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특히 소재 특성과 공정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이해를 쌓는다면 강점이 될 수 있어요~!

2번 반도체 소자 제작 연구실은 소자 자체에 집중하기는 하지만, 소자를 제작하면서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경험은 공정기술과도 연관성이 있어요~ 특히 소자를 직접 다뤄본 경험은 실질적인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3번 CVD 나노소재 연구실은 공정 관련 기술인 CVD를 다루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배움의 분위기가 제한적이라면 연구 몰입이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공정기술에선 CVD 경험도 유용하게 활용할 여지가 있어요~!

결론적으로, 1번과 2번 중에서 더 관심이 가는 분야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소재의 깊이를 탐구하고 싶다면 1번, 공정 프로세스와 제작 경험을 쌓고 싶다면 2번을 추천드려요~! 어떤 선택을 하시든, 지원자님의 열정이 가장 중요하니까 자신 있게 도전하세요~ 응원합니다~~!!


도다리쑥국
코차장 ∙ 채택률 77% ∙
회사 산업 학교
일치

학부연구생이면 어차피 이력서 기입 내용이 압도적으로 중요해서 3번이 맞습니다. 분야가 가장 핏하고 만약 진취적으로 배울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면 그 환경 안에서 최선을 다한 내용을 극복 경험으로 자소서에 녹일 수도 있겠네요


흰수염치킨
코이사 ∙ 채택률 80% ∙
회사 직무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공정 기술로 직무가 정해졌으면 2번이나 3번이 나아보여요
소자제작 경험도 좋고 cvd 공정을 해보는 거도 도움돼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저라면 2번 해서 제작 공정을 모두 경험해볼거같습니다.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