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MOS cap 공정실습 스펙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반도체 관련 취업 준비 중인 신소재공학과 대학생입니다.

제가 인턴, 졸업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 등을 통해 후공정 관련 역량을 키웠습니다.( 정확히는 반도체 및 전력반도체 기판 접합부 분석)

하지만, 취업 준비를 하며 대기업 제외 메이저 장비사 및 다른 중견기업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전공정 역량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학부연구생을 통해 소자 제작을 통한 노광, etch, depo 실습 등의 경험은 가지고 있지만, 강점이라고 할만한 활동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공정실습 혹은 다른 방향을 통해 전공정 관련 역량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정확히 역량을 두루 갖추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지는 지에 대한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하여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0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전공정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반도체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후공정 관련 경험은 큰 자산이지만, 전공정 실습을 통해 노광, 에칭, 증착 등 다양한 공정 기술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공정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관련 세미나나 워크숍에 참석하여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현직자와의 소통을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전공정 관련 자격증 취득이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보완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러한 노력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r
reinheart
코차장 ∙ 채택률 60%

후공정 랩에 있었습니다.
본딩 랩이였고
전공정 역량은 인턴쉽을 많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점이라고 할만한 활동을 많이 하십시오

인턴이 답입니다..


채택
M
Memory Department
코상무 ∙ 채택률 82%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지원자님~! 반도체 공정기술 분야에서 경쟁력을 키우고자 하는 의지 정말 멋지세요! 후공정 경험이 탄탄하신데, 전공정 역량을 추가로 쌓으려는 계획도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전공정은 실제로 소자의 기본 구조와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이기 때문에, 특히 대기업이나 장비사, 중견기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어요. 이미 노광, 에칭, 증착 등 전공정 실습 경험이 있으신 만큼, 앞으로 이 과정을 통해 얻은 이론적 이해를 구체적 기술로 연결하는 훈련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MOS capacitor 공정실습에서 산화막 증착, 전기적 특성 분석을 직접 경험하시면, MOS 구조의 동작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공정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석 능력을 쌓으실 수 있답니다.

또, 학부 연구생 시절의 경험을 발전시켜 공정기술에 관련된 프로젝트나 연구 활동을 추가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특히 실습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세스 최적화 방법이나 공정별 변수의 영향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신다면, 지원하시는 기업에서 두루 인정받는 강점이 될 거예요~ 역량을 두루 갖춘다는 것은 곧 더 넓은 시야와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의미이므로, 이런 준비는 실제 취업에서도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려요~ 응원합니다~!


채택
탁기사
코사장 ∙ 채택률 84% ∙
회사 산업
일치

현재 학부연구생 실습경험을 초반에 던지기용도로 적고 인턴어필 잘하시면 후공정지원 패키징 관련은 어필가능해보입니다. 물론 전공정 가시고싶다면 다른 경험쌓는것도 좋으나 (장비사, 반도체중견 등) 굳이 공정실습은 안하셔도 됩니다. 공정실습은 2 3일정도 하는거라 학부연구생 하신것보다 부실할 확률이 많습니다. 큰 어필도 안되구요. 오히려 인턴 잘 쓰시는게 더 좋습니다.


채택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인턴을 하셨다면 이미 어느정도의 스펙을 갖추신 것입니다. 다만 만약 해당 인턴이 중견급 이상의 기업에서 하신 것이 아니라면 추가적인 인턴을 추천드리며 그것이 전공정 역량을 강화하는 것보다 더 나을 것입니다


채택
칸칸이
코차장 ∙ 채택률 73%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당연히 좋죠.

후공정 엔지니어가 후공정만 알면 유관부서랑 일 못하니까요.

그런데 저는 지금 전공정까지 경험을 넓히기 보다는 후공정 관련 스펙을 좀 더 깊게 쌓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넓고 얕은 지식은 압박면접에서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거든요


채택
d
dooobu
코이사 ∙ 채택률 60% ∙
회사 산업
일치

후공정이 워낙 중요해지고 있어서 후공정 관련 경험이 충분하다면 굳이 전공정까지 경험이 없어도 될 것 같아요. 공정 실습같은 경우도 저는 별로 좋게 생각하지 않거든요. 이미 한 경험들 잘 정리하시길 바래요


채택
졸린왈루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후공정으로 역량 키우셨다면 쭉 밀고 가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전공정까지 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채택
다시 돌아온 상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멘티님
해당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멘티님께서 후공정 기업을 위주로 노리실 예정이라면 전공정 지식은 기본적으로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깊이 알 필요는 없고요.

전공정 업체까지 도전하시려면 두루 공부하시면 도움됩니다.


도움이 된 답변이라면 채택 부탁드려요!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채택
남양연구소
코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전자과 출신으로 주변 사람들이 대부분 반도체 현직자 입니다.

일단, 전공정보다 후공정 관련 경험을 쌓기가 더 어려운데 멘티님은 인턴을 통해 후공정 경험을 잘 쌓으셨습니다.
신입 지원 시에 후공정 뿐만 아니라 전공정을 이해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공정 역량을 기르는 것도 당연히 좋은 스펙입니다.

실제로 후공정은 학사가 스펙을 쌓기 어려워서 전공정 경험만 가지고 후공정에 합격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역량을 두루 갖추는 것도 좋은 이점이 된다는 겁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