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3학년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현재로써 학부 수준에서 공정을 배우는 건 반도체 공학과 타학부의 반도체 공정수업 청강입니다.

그래서 이를 들으면서 플라즈마(플라즈마가 공정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에 공부하려합니다)를 공부하고 추가로 나노분광학( 빛에 대해서 배우며 xps,ups(?) 장비에 대해 배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이라는 과목을 수강할 기회가 생겼는데 이 과목이 공정기술 분야(메모리사업부)에 도움이 될까요??
계측이 주요업무라고 생각이 드는데 과연 나노분광학이 도움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 분석업무도 공정기술의 업무라고 생각해서 spotfire의 경우는 유료툴이라 공부가 불가능하고 파이썬을 통해 머신러닝과 데이터분석기법등을 공부할 생각인데 옳은 방향성으로 나아가는 중인지 궁금합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반도체 직무에 습식 식각 공정 연구 경험이 도움 될까요?
현재 반도체를 만들 때는 건식 식각 공정(플라즈마)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1에 kist에서 인턴으로 활동하고 싶은데 포토, 증착, 식각 공정에 대해 실습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식각 공정이 습식 식각입니다. 비등방성을 가지는 습식 공정이라고는 하는데, 아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실제로 쓰이는 기술은 아닌 것 같아 고민이 됩니다. 학교 수업 대신 인턴을 하는 것인데 인턴을 하는 것이 나을까요? 반도체 공정을 장시간 체험하고 연구한다는 점이 매력있긴 합니다.. 아직 현업에서 쓰이지 않는 공정을 연구하는 것임에도 하는 것이 좋을까요?

Q. FinFET 로직노드 기준?
안녕하세요 현재 학부연구생으로 TCAD를 배우고 있는 학부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로직노드를 기준으로 몇나노를 정할 때, 일반적인 Planar MOSFET은 Gate Length를 기준으로 하는 반면, FinFET에서는 Fin Width로 하는 것 같습니다. 질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왜 FinFET은 Gate Length가 아니라 Fin Width를 기준으로 하는지? 2. GAA 구조에서는 그럼 Nanosheet의 Width로 하는지 아니면 Gate Length로 잡는지?

Q.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 로열티
반도체 연구소 공정기술 면접 준비하고 있습니다. 로열티 질문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제가 왜 삼성을 가고싶지? 생각해봤는데, 그냥 한국인은 갤럭시지 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살았기도하고 어렸을때부터 삼성 자체에 이유모를 동경을 가지고 있었덩 것 같습니다. 하이닉스보다 지금 연봉 적은 것도 알고 복지 크게 나을 것도 없지만, 하닉은 아예 안썼습니다. 그냥 당연히 삼성을 가고 싶다고 생각하고있었어요. 로열티를 어떤식으로 어필해야 할까요? 삼성이 다시 일어날거라고 확신할 수 있는 증거를 들이밀어야할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