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물리학부생의 반도체 직무적합성을 올리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인서울 중하위권 물리학과에 재학 중인 예비 4학년입니다.
현재 전자공학을 부전공하여 반도체 소자 및 회로 수업을 듣고 있으며 주전공의 반도체 관련수업인 고체물리학, 광학 등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대학원 진학은 하지않고 반도체 공정 기술이나 설계 직무에 지원하고 싶습니만 자소서에 어필할만한 수치화된 스펙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삼성전자DS 자소서 4번 문항에서 '어떤 활동을 통해 요구치 이상의 수율 향상에 도달했다.' 같은 정량적인 스펙을 어디서 쌓을 수 있는걸까요?
공대생들은 단과대에서 지원해주는 공정실습/캡스톤 및 종합설계 수업/학부연 등을 통해 쌓는 것 같습니다만 저희 학과에서는 반도체관련 고체물리학 교수님들은 은퇴하셨거나 정년 직전이어서 위와 같은 활동을 진행하지 않으십니다... 또한 자연대생이라서 추상적인 개념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급급한 마음에 외부 공정실습이나 렛유인, NCS 교육 등을 수강하고자 하는데 옳은 방향일지 궁금합니다.
Q. 1b D램(10나노급 5세대) 수율
삼성전자가 1b D램의 수율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지 못했다는 기사를 자주 접했습니다.
1. 안정적인 수율(양산 했을 때 경쟁력 있는 수율)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합니다.
90%이상 일까요?
2. '양산 했을 때 경쟁력 있는 수율'의 기준에서 메모리나 파운드리나 비슷한가요? 아니면 파운드리가 더 미세화된 공정을 요구하기 때문에 조금 더 낮을까요?
Q. 파운드리 공정설계 차량용 DDI 문의드립니다르르 ㄴ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설계에 지원하려고하는 수도권 소재 대학에 재학중인 4학년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삼성전자 파운드리 차량용 DDI 공정설계를 타겟하고 지원하려고하는데, 아무리 찾아도 차량용 DDI 관련 공정 스펙이 잘 나오지 않아 문의드립니다.
1. DDI(특히 OLED DDI)는 레거시 공정으로 28nm 급을 주로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차량용 DDI도 28nm급을 주로 사용하나요?
2. 모바일용 DDI 공정과 차량용 DDI 공정은 어떻게 다른가요?
답변을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