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 삼성전자 / 공정엔지니어

Q. 반도체 연구소 공정기술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엔지니어에 관심이 많은 취준생입니다.

제조&기술 담당 공정기술 엔지니어를 희망하던 중 반연 공정기술 직무가 보였습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제조&기술 담당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8대 공정을 담당하여 공정 안정화, 수율 향상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연구소는 차세대 기술/제품 개발을 중점으로 하는 사업부라고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제품양산을 책임지는 공정기술과는 관련이 먼 사업부아닌가요?

직무기술서를 확인해본 결과, 반도체연구소 공정기술은 공정개발과 분석기술을 통해 공정을 최적화 하는 직무라고 되어있는데 이건 공정설계에 가까운 직무 아닌가요? 아니면 반연 공정설계의 일부분이 공정기술팀으로 분리된건가요?

궁금합니다. 삼성형님들 알려주세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
인기 사례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엔지니어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면접 앞두고 있는 공정기술 직무 지원자입니다. 입사 후 포부에 대해 답변을 준비하고 있는데,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 1. 메모리사업부에서 'LPDDR5X', '9세대 V낸드' 등 차세대 고부가 제품의 양산도 맡나요? 2. 차세대 V낸드 제조에 사용되는 '채널 홀 에칭'과 같은 신기술은 공정의 난이도가 높아보이는데, 만약 제가 입사 후 경력이 쌓인다면 이런 기술도 다룰 수 있는 걸까요? 제 주변에 현직자가 없어서 코멘토에 계신 선배님들께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답변해주신다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Q. HBM의 생산에서 TSV의 기술중 WET ETCH가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HBM에서 중요한것은 BONDING기술인것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부하다가 우연히 생각한것인데 chip을 Align을 한여 bonding을 한다음 deep-RIE방식같은 방법을 통해서 한번에 TSV를 형성하면 BGA를 사용할 필요도 없어지고 최종적으로 CU와 CU를 바로 연결하려는 Hybridbonding보다도 접촉을 할 필요없이 쭉 채워버리면 되니 접촉부의 저항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등의 아이디어가 생각이 났습니다. 해당과정에 대해서 의문이 생겨 교수님께 질문을 하여도 HBM의 TSV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셔서 현직자 선배님들의 의견을 여쭙고싶어 질문드렸습니다. 비슷한 질문을 어떤 드렸을때 TSV에서 배선의?? ETCH는 WET TYPE이라 Volatile하지 않아 어렵다?? 라는 말을 들었는데 TSV는 BOSCH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VOLATILE한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해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배선층을 뚫기 어렵다면 배선라인 옆에 엘리베이터처럼 TSV를 한번에 뚫어버리면 괜찮은 아이디어가 아닐까 생각하였는데 공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부탁드립니다 ㅜㅜ!

Q. HBM을 메모리에서 생산하지 않나요?
근데 왜 기사나 IR에서 파운드리가 언급되는지 모르겠습니다. HBM을 어디서 생산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