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반도체 분야로 석사 진학 예정 중인 학생입니다.
지금 현재 막학기를 다니고 있는데 학교는 서울과기대, 학점은 4.36 이고 1년 KIST 인턴 경험이 있습니다. 인턴을 했던 연구소가 너무 환경이 좋았고 연구도 나름 재밌어서 석사를 진학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하는 연구 분야는 반도체 기반 집적 양자 광소자입니다. 연구소에서 제가 하는 것들을 요약하면
1. Lumerical, Comsol 이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칩 설계
2. Python을 통한 photomask 설계
3. Fab에 직접 들어가서 포토리소그래피 진행
4. 레이저와 광섬유를 통해 만들어진 칩 측정
입니다.
여기서 질문을 드리면
1. 제 분야가 양자소자 쪽이라서 좀 걱정되는데 반도체 공정설계 혹은 회로설계 직무쪽으로 제 경험이 어필이 될까요?
2. 만약 어필이 된다면 공정설계와 회로설계 중 어느 곳이 더 어필이 될까요?
3. ASML 회사에 좀 관심이 있는데 석사 기준으로 다른 대기업에 비해 연봉차이가 좀 많이나나요?
Q. 삼성전자 공정설계 직무에 도움되는 능력 뭐가 있을까요?
대학원 진학 예정이고 TCAD 활용한 반도체 소자 시뮬레이션 주제로 연구하게 될 것 같습니다.
공정 관련 교육은 전공정실습 1회, NCS 교육 수료 하나 있고, 현재 자격증은 ADsP 하나 있고요.
찾아보니 Spotfire, R, Python, SQL 같은 것들이 있던데 이 중 어떤 것이 실무에 제일 많이 쓰이고 어떤것을 준비하는게 공정설계 취준 시 유리할까요? 공정기술도 염두에 두고있긴 합니다.
Q. 삼성전자 공정설계 자소서 고민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설계 직무에 지원 예정인데, 자소서를 작성함에 있어 고민이 됩니다. job description의 role 부분에 보면 process integration, 소자개발 등이 있는데 여기서 하나만 타겟팅 해야하는지 혹은 섞어서 써도 되는지 고민입니다... 4가지 role중 두드러지게 깊게 판 것은 없고 두루두루 조금씩 활동을 해서 자소서에 쓸 내용은 꽤 있지만 이도저도 아닌게 되는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현직자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