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군대를 가야할지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포스텍 다니고있는 학부생입니다. 저희 학교는 대부분의 학생이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연을 통해 군문제를 해결합니다. 저도 저학년때는 당연히 저런 방식으로 인생의 길을 걸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학년이 오르고 곧 졸업시즌이 다가오니, 대학원에 대한 공포감이 생깁니다.
대학원 인턴, 대기업 인턴 두가지다 모두 해보았는데, 아무래도 빨리 사회에 나가 돈도 벌고 다양한 인연을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포항에서 몇년 살아보니, 대학원때문에 젊은 시절 포항 연구실에 있으면 갑갑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런 이야기를 부모님이나 교수님에게 해보니, 보통 들려오는 답변은 인생을 길게 보았을때 무조건 대학원에 가는게 이득이라고 하시더군요,(군대를 뺄 수 있다는 이점도 있고요..)
학사 취업이냐 대학원 진학이냐...너무 고민되는 길인 것 같습니다.그래서 현직에 계신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어떠한 가치를 기준으로 결정해야 될까요? 과는 전자과입니다.
물론 군대가 짧아져서 빨리 끝내는게 속편하긴하지만, 포스텍정도면 개인적으로는 석사하고 전문연 하는걸 추천합니다.
석사가 그렇게 큰 의미를 가지진 않지만, 경력을 쌓는 입장에서 봤을때는 전문연은 굉장히 메리트 있습니다.
2021.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