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삼성전자 / 반도체설계

Q. 석사 졸업 후 1년 넘게 취준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학부/석사(물리과) 모두 같은 학교에서 졸업 후, 1년 동안 취준 중입니다.
학점은 3.48(학부), 4.28(석사) 로 매우 낮고,

학부때 광학 수업 (레이저/양자/물리) 이수 + 반도체 공정실습

석사때는 (2년 반 만에 졸업, 22년 상반기 졸업)
-고분자 폴리머 표면에 전하 주입하는 새로운 방법(기존 코로나 방전 공정 개선) 도입 (1저자(IF:15)+특허)
-AFM 측정 2저자 6편
-XPS/FTIR/RAMAN/SEM(EDX)/I-V/유전율 측정 및 분석 가능

현재는 산학연구원으로 (같은 랩실 잔류, 9개월째)
-PVD/에칭/포토 공정 셋업 최적화
-2D & 산화물 RRAM/FET 연구
(산학연구원으로 논문 쓴 건 없습니다.)

반도체 직무를 희망하는데, 22년 상반기부터 23년 상반기까지
삼전 반연(면탈 1 서탈 2) / 하닉(서탈 3)/ 장비사(올해 서탈)..

계속 연구실 남아서 FET나 RRAM 논문을 하반기까지 내는 것이 맞을까요..

답변 7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

그런 것이 가능하다면 매우 좋겠습니다. 그러나, 연구실을 남기고 반도체 직무를 취업하기에는 앞서 기술과 경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도체 직무를 취업하기 전에 먼저 가능한 기술과 경력을 갖추기 위해 반도체 관련 기술 수업을 들어보고, 관련 기술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그리고 연구실을 남기면서 논문 작성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면 더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나요?

채택
고즐
코사장 ∙ 채택률 85%

석사 과정이 들어갔다면, 결국 컨셉이 확실하게 잡혀야 연구직 중심으로 들어간다는 것인데, 논문이나 연구경험이 차별화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요즘 비비기 쉽지 않습니다. 국책연구원도 고민해 보십시오.


채택
샘박
코차장 ∙ 채택률 76% ∙
학교
일치

후배님 안녕하세요.

우선 좀 현재 취업시장이 타이밍적으로 안좋습니다. (TO가 적죠)
근데 제가 궁금한건 연구실에 안남고 다른 옵션이 있으신건가요?

어차피 취준은 붙을 때까지 해야하는데 그렇다면 연구실에 남아서 하시는동안 계속 서류쓰시고 도전해보시는것 밖에 방법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 외 따로 생각하시고 있는게 있다면 댓글부탁드려요.

참고로 삼전 반연은 티오가 극히 적고, 하이닉스는 어느 직무로 지원한지 모르지만 아무래도 알앤디 쪽이라 생각이드는데 티오가 많은 공정설계쪽도 고려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도체는 원래 전자과가 메인이고 물리학과는 약간 노칭? 이런곳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는것으로 알고잇어서요. 화이팅하시고 도움이 됐다면 채택부탁드려요



댓글 0
제발 악악가즈아
2023.04.19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 논문이 반도체랑 직결되는게 아니라서, 나노종합기술원이나 공정 실습을 더 해야 할지.. 아니면 반도체 논문을 더 작성할지 걱정이었습니다.

만약에 논문을 작성한다면, 작은 논문이라도 직무 적합도가 맞으면 괜찮을까요? 반연을 가고 싶은데, 논문의 질이 중요한지 궁금합니다. (FET 논문이라도 저널 급으로 나누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채택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3%

논문은 충분하게 쓰셔서 괜찮으나 직무 경험이 없는게 문제입니다. 반도체관련 기사 자격증이나 계약직이나 인턴으로라도 직무 경험이 있으시면 보완될 것으로 보이네요



댓글 0
제발 악악가즈아
2023.04.19
감사합니다! 장비사로 중견 기업 이하 (중소기업 포함) 직무 경력을 쌓고 넘어갈까 생각했었지만, 채용 공고가 너무 줄어 그 마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나노종합기술원을 가서 공정 실습 하는 것도 생각해봤지만, 연구소를 목표한다면 관련 논문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어서 연구실에 잔류하고 있습니다. 인턴은 아직까지 뽑고 있지 않고, 올해 경기가 안좋아서 어떻게 될지 몰라 걱정입니다.

이제 30살인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걱정만 많아집니다ㅠㅠ
채택
탁기사
코사장 ∙ 채택률 83%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면탈도아쉽고, 서탈도 아쉽네요 ㅠㅠ 이번에 TO가 역대급으로 줄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불황이 너무 심각해서요,, 그래서 너무 자책하시지는 마시고 스펙적으로는 전혀 문제될 게 없습니다. 일단은 연구실에서 남아서 논문작성까지 하시구요, 연구소에 학사도 많이지원하는데 그분들보다 지원자님의 스펙이 월등히 좋습니다.. 취업이 목표시면 공정기술/양산기술 쓰시면 되는데 그렇게 하시기엔 이때까지 하신게 아쉬워서.. 저라면 다음 하반기를 노려서 다시 진행해볼 것 같습니다. 미리 자소서를 많이 다듬을 것 같아요, 여러 현직자 한테도 첨삭 많이 받구요.,



댓글 0
제발 악악가즈아
2023.04.19
삼전 반연의 경우, 첫 취준 (22년 상반기) 면탈 이후에 2연속 서탈이라 제가 남들보다 스펙이 많이 후달리는구나 생각했었습니다. 제가 지금 할 수 있는 건 영어 성적 (현:Im2)을 높이고, 관련 직무로 논문 작성 (1저자 낮은 팩터로 2편)하는 것이 전부일 것 같은데, 약간 현타가 와서 무기력증이 오고 있었습니다. 답변 주신대로, 다음 하반기도 노려보고 상반기에 다른 회사들도 나오면 계속 지원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멘토486
코이사 ∙ 채택률 53%

계약직이라도 도전해보세요 중견이상으로요


Top_Tier
코사장 ∙ 채택률 95%

석사 출신의 경우에는 논문 등 연구성과를 보여주는 것을 원합니다. 학사의 경우에는 그렇지는 않지만 석사는 특히 그러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멘티분이 생각을 하시는 바와 같이 석사때 내세울 수 있는 그 무언가가 없었다면 하반기까지 다시 준비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