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 삼성전자 / 반도체설계

Q. 안녕하세요. 정출연과 삼성전자 조언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반도체 연구소 면접을 기다리고 있는 석사 졸업생입니다.
제가 정출연에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어서, 정출연 대비 삼성전자를 왜 선택했는지에 관한 답변을 준비중입니다.
정출연은 혼자 하는 연구가 많아 제 성향과는 맞지 않았고, 그에 비해 기업에서는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쪽으로 어필을 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게 자칫 잘못하면 연구에 적성이 맞지 않는다는 것처럼 들릴 수도 있어서 고민이 되네요..
제가 연구에 열정이 있고, 연구 경험이 많다는 스토리를 쭉 끌어왔거든요.
그래서 혹은 정출연은 좀 더 기초적인 연구를 하는 반면 기업은 좀 더 실질적인 연구를 한다는 쪽을 어필하는게 더 나을지 고민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대답할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4
황금파이프
코부사장 ∙ 채택률 80% ∙
회사 산업
일치

안녕하세요. 후자와 같이 답변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씀하신대로 정출연의 경우 대부분 기초적인 연구를 진행하지만, 삼성전자 반도체 연구소의 경우 좀더 실질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니꿈은뭐니
코사장 ∙ 채택률 85%

저렇게 언급하지 마시고 필드 체질이라고 언급하시는게 좋습니다.
혼자 외곬수처럼 연구하는 것보다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여러 부서와 협업하며 일하는데 더 큰 보람을 가지는 필드형 엔지니어가 더 잘 맞는다고 하면 됩니다.
삼성전자가 아니라 사업부라고 표현하시는게 맞습니다.


어피치ㅣ
코차장 ∙ 채택률 77% ∙
회사 산업
일치

그렇게 말씀하셔도 되고, 기업에서 연구를 하면 더 폭넓게 다양한 조건들을 흔들어볼 수 있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도 훨씬 넓습니다
연구에 적성이 맞다는 컨셉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네요


개미는오늘도뚠뚠
코부사장 ∙ 채택률 75% ∙
회사 직무 산업
일치

정답이 정해진 문제는 아니지만, 제 사견으로는 좀더 다이나믹함을 추구하는 성향과 매칭시켜봄이 어떠실지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