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삼성전자 / SW(소프트웨어)

Q.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 s직군 VS 네이버랩스 임베디드 시스템 엔지니어

안녕하세요,

이번에 대학(컴퓨터 과학과)을 졸업하고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 s직군과 네이버랩스 임베디드 시스템 엔지니어 신입 포지션에 둘 다 합격해서 어디를 가야할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는 임베디드 시스템 쪽을 하고 싶은데 이 분야 자체를 후회하는 사람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다른 분야에 비해 보수도 적고 너무 틈새 시장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하드웨어랑 가까이 있는 임베디드 시스템 쪽을 하고 싶습니다. (적어도 시스템 프로그래밍이라도,,,)

아직 삼성전자에서 직무 면접은 보지 않아서 어떤 일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삼성에서 무선사업부를 다니는 분께 들은 이야기로는 최악의 상황에서는 코딩을 거의 안 할 수도 있다고는 해서 살짝은 겁이 납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삼성전자를 가지말라고 말씀해주신 분은 없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부의 ps? (보너스) 가 낮은 건 알고 있지만 나중에 네트워크 사업부를 나왔을 때 갈 수 있는 곳이 없을 수도 있는게 조금 걱정입니다. 제가 인턴을 할 때도 멘토님께서 말씀하셨던 우려입니다. 국내에서 5G 쪽을 하는 회사는 삼성이 유일하지만 혹시 너무 먼 미래 걱정을 하는 것일까요?

네이버랩스의 경우 워낙에 알고계신분이 없지만 그래도 관계자 분이 말씀하신 것으로는 일하기는 편하지만 들어가면 오는 몇년 사이에 이직 준비를 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시장에 판매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연구소에 더 가까운 단체이고 그렇기에 다른 회사 (네이버 내의 다른 회사들도) 에서 경력으로 잘 안 봐준다고 하셨습니다,,, 최근에는 현대모비스로 실력자들이 다들 이직을 하여 인력이 급하다고 하셨지만 어디까지나 그분의 의견이기에 다른 분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전문성을 키우는 것 입니다. 대학교를 졸업하였지만 아직도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현재 돈이 그렇게 부족한 상황은 아니어서 당장에는 페이가 적어도 많이 배우고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고 싶습니다. 삼성전자를 갔을 때 임베디드 시스템을 하게되더라도 너무 세부적인 일만 계속 하게 될 우려가 있습니다. 반대로 네이버랩스를 갔을 때는 배우긴 많이 배우지만 아무래도 시장에 판매하는 제품이 아니기에 실무와 거리감이 있는 것들을 배울까봐 우려가 있습니다. 과연 어디를 선택해야할까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을 주셔도 아주 좋습니다.

시간을 내주어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삼성 분께서는 블라인드는 믿지 말라고 하셔서 어디에 물어봐야할지 잘 몰라서 코멘토에 한번 물어봤습니다. 이런 질문을 하거나 관련된 정보를 얻을수 있는 다른 플랫폼이 있을까요?

답변 6
코멘토 AI봇
powered by OpenAI
인공지능 로봇이 답변을 작성하고 있어요
답변이 도착하면, 알림을 통해 알려드릴게요!

남양연구소
코부사장 ∙ 채택률 98%

안녕하세요

저는 임베디드 개발자인데, 삼성전자 들어기시면 보수가 적지는 않을겁니다.
임베디드는 틈새시장도 아니에요. 컴공에게는 비주류겠지만 전자과한텐 아니거든요.

1. 제조업의 경우 코딩을 안하고 관리만 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코딩을 하러 왔는데 지금 뭐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넷사를 가신다고 해도 본인 능력만 있다면 이직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2. 차라리 멘티님도 그럼 모비스를 써보는게 어떠실까요?
네이버 랩스는 잘 모르지만 얘기만 들어보면 다들 금방 이직을 하는 분위기라면 이유는 있을겁니다.

임베디드는 모든 제조업 다 가능합니다.
실제 코딩하는 부서도 많구요.
이건 부서마다 다를거 같아요. 코딩부서 걸리느냐 관리부서 걸리느냐.
저는 임베디드 추천하긴한데, 직무와 관련된 hw지식이 없으신게 다소 아쉽습니다.
저희 회사 오시는걸 추천드리고 싶어도 자동차 관련 지식이 없으셔서 아쉽습니다.
자율주행쪽에 컴공 많거든요.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탁기사
코부사장 ∙ 채택률 84% ∙
회사 산업
일치

정말 s직군 엔지니어가 되고싶으시면 후자로가야합니다. 임베디드쪽 관심있으시더라도 실제로 오면 전산이나 이런것할수도있고 hw는 한계가 뚜렷합니다. 그리고 넷사는 현재 분위기가 좋지않으며... 성과금도 적습니다. 그래서 미래비전과 회사를 따졌을,때 현실적으로 후자가좋습니다


재육보끔
코부장 ∙ 채택률 66% ∙
회사 산업
일치

개인적으로는 네이버 랩스 추천드립니다. 삼성전자 전산이나 시스템이 너무 답답하여 무언가를 배우기에 적합한 환경이 아닙니다. 배우기도 전에 시스템 사용 허가 결재 받느라 기운을 다 빼버리는 느낌이라 삼성전자는 비추천드립니다. 또한 네트워크 사업부의 경쟁력 자체도 의심이 되기 때문에 네이버 랩스가 나아보입니다.


3
3분커리er
코차장 ∙ 채택률 56% ∙
회사 산업
일치

사람마다 직업관이 다르지만 저는 직무선호도가 우선이라고 생각해서 후자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또한, 아직 삼성전자에 비해서는 네이버쪽이 S/W적 역량은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취업 건승기원드립니다!


g
growingdev.blog
코차장 ∙ 채택률 70% ∙
회사 산업
일치

일단 임베디드 시스템의 전문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메모리사업부나 무선사업부도 연관성이 있어요. 즉 네트워크사업부는 최근 분위기도 안좋아서 네이버와 선택하라면 네이버쪽을 추천드릴게요. 전문성과 성장을 위해서는 삼성같은 기업보다 네이버쪽에서 더 활발하게 키울 수 있을 거 같아요. 어차피 안정성보단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으니 네이버로 가셔서 배우면서 빅테크쪽을 노리시는 것도 좋구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