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중고신입으로 취업준비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중고신입으로 취업준비중입니다.
일단 다음주에 2개의 면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는 2차전지쪽 회사이며 제 직무는 연구개발 파트입니다.
작년 6월에 입사해서 현재까지 재직중입니다.(약 1년 5개월 재직 중)
저는 일단 목표가 같은 분야 대기업 연구개발 파트를 가거나,
분야가 다르더라도 타사 연구개발, 생산기술, 공정/장비 파트로 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1. 지금의 경력사항이 입사하는데 해가 될까요?
2. 퇴사자가 신입으로 들어가는게 나을지 재직자가 신입으로 들어가는게 나을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퇴사를 하지 않은 이유는 괜히 사회생활 부적응으로 낙인 찍힐까바 지금까지 다니고 있거든요.
3. 연구개발 파트가 아니여도 다른 분야 or 다른 파트로 이직이 가능할까요?
멘토님의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학원 나오셨으면 저보다 경력이 더 오래되셨을 수도 있겠네요....
주변에 자대 석사분들은 취업이 잘 되셔서... 학부생 기준으로 제가 아는것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요즘엔 재취업이 정말 많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회사에 취업을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2년 정도 다니다가 타회사로 이직하는 경우가 정말 많더라구요. 저만 해도 휴학 하고 취업준비할 때 칼취업한 친구들을 다시 인적성 시험장에서 보는 경우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예를 들면 정유쪽 1년 -> 재취업 재취업실패 다시 타정유쪽 6개월 -> 전기 쪽으로 간 친구도 있고, 자동차쪽 1년 -> 화학, 전자쪽 2년 -> 자동차 등등 많은 케이스가 있는데 보통 신규로 다시 취업을 해서 2년 미만의 경력은 경력사항에 넣지 않고 그냥 신규로 지원해서 입사를 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 생각에는 2년 미만이라면 채용하는 입장에서도 경력으로 생각해줄지 조금 의문이라서 위 친구들처럼 굳이 안적을 것 같지만 면접 대기중이시라면 아마 이미 서류에 적으셨을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아마, 왜 그만두었냐, 여기 지원하는 이유가 뭐냐 라는 류의 질문이 면접에서 올 수 있는데 이 때 답변을 잘하신다면 크게 상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회사에서 일을 해 본 사람이 적응도 빨리하고 완전신규보단 도움이 될테니... 다만, 아마 걱정하시고 계시겠지만 이 사람은 뽑아도 또 그만두겟구나 라는 인식이 가지 않게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철저히 준비해보시는 것이 면접 때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일단 서류에서 붙였다는거는 2년 미만의 경력에 대해서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생각이 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면접준비에 최선을 다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 같습니다.
2번 문제에 대해서는... 저희 회사 사례가 조금 도움이 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저희같은 경우 상시채용이라 보통 경력직이나 신규뽑을 때 이미 다른 회사에 다니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보면 보통 퇴사처리가 빠르면 당일, 평균 일주일이면 다 되더라구요. 가끔 인수인계를 이유로 1주일 정도 더 나와달라 라고 말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정도는 인사팀과의 조율로 해결할 수 있는 정도고... 이게 입사때 재직자 출신이냐 퇴사자 출신이냐는 크게 중요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통 퇴사는 안하고 회사 다니면서 지원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지금처럼 다니시다가 결과가 정확히 나왔을 때 퇴직절차 밟으시고 이직하시는게 무난할 것 같습니다.
생기쪽이야 요즘 반도체쪽 공장라인도 있고 해서 예전보다 취업시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경력이 아니라 신규로 도전하신다면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이xx나 S쪽의 경우 생기 인원을 작년에 취업하신 분들 보시면 아시다시피 정말 엄청나게 뽑았습니다. 저희학교에 떨어진 사람을 찾기가 더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학부생 기준으로 작성해서 석사출신 학우님들과 차이가 있겠지만 아는 선에서 답변 달아봤습니다. 좋은 결과 있길 기원하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2017.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