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4학년 막학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서울의 대학교에 재학중이며 식품영양 전공, 생명공학을 복수전공하는 4학년 입니다.
작년까지 대학원 진학을 목표로 하면서 교내에 학부생 연구소모임 활동에 참여를 하며, 연구직분야에 희망을 가지고 경험을 쌓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특정분야의 연구를 하고싶다는 마음보다는 취업을 하면서 좀 더 원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스스로 알아가고자, 대학원진학에서 마음이 멀어진 상태입니다.
현재, 식품기사 필기를 취득해둔 상태이며, 중국어 어학점수는 만료되었고, 영어는 어학시험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리자격증 7개를 취득해두었고, 컴퓨터활용2급, 엑셀, 포토샵 자격증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년도 하반기 목표는 식품기사실기, 위생사, 영양사 면허를 준비하고 있는데.. 자격증 준비를 몇가지 포기하고 취업에 필요한 것을 준비하는 것이 맞는걸까요? 취업희망분야는 R&D분야에서 학사를 채용하는 기업에서는 연구개발, 그 외는 품질관리쪽 생각중입니다.
1. 일단 자신이 원하는 회사와 직무를 2~3개 정도로 정해보세요,
2. 해당 직무에 "정말로 필요한 자격증" ( 보통 채용공고에 '우대사항' 이라고 적혀있는 것들) 만 취득하고 다른 자격증은 굳이 취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미 기본적인 스펙이 충분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자격증 수를 늘리는 것보다 자소서, 인적성, 면접대비 등 취업준비에 대한 기본기를 쌓으시는 것이
취업성공을 위해서 더 효울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최근은 스펙보다 직무중심채용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자격증이 있느냐는 큰 의미가 없고
어떠한 경험을 했고 거기서 어떠한 것을 느꼈냐 이것이 중요합니다!!
3. 자격증에 쏟는 시간은 최소화히사고 "직무관련 경험"을 만드시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자소서, 인적성, 면접이라는 채용시
스템이 처음에는 매우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채용절차에 능숙해지는 데 역시 많은 시간을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