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e · 신용보증기금 / 시스템운영

Q. 신용보증기금 전산직 면접



필기합격해서 면접을 앞두고 있는데
경영경제 직렬은 정보가 그래도 꽤 잇던데
전산직은 없더라구여ㅠㅠㅠ
토론 피티 역량면접을 다 보는게 맞나요??
누구는 전산직은 다른거라고 하고ㅠㅠㅠ
전산직 공겹 면접 보신분들이나!!!
지금 현직 신보 직원분들 정보좀 부탁드립니다ㅠㅠ

답변 2
멘토38338
코과장 ∙ 채택률 86%

안녕하세요 멘티님! 소중한 질문 감사드립니다.
신보 직원은 아니지만, 현직 공기업 전산직렬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경험했던 면접에 기반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공공기관의 전산직 면접이라고 해도 결국엔 면접의 큰 틀에서 정해집니다.

첫째, 인성면접은 기본입니다. 자기소개, 지원동기, 봉사활동 경험 등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인성질문에 대해서 대비하셔야 합니다.
둘째, 신보는 NCS도입 공공기관으로서, NCS기반 면접 질문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형식은 크게 상황기반, 직무능력 이 있습니다. 즉, 예를들어 "멘티님이 생각하는 조직내에서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정도가 있겠습니다.
셋째, 전공질문입니다. 전산학개론에 기초한 기본적인 전공질문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크게 정보처리기사 공부를 하셨던 큰 5개과목에서 가장 기초적이지만 핵심적인 개념에 대해서 알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네트워크에선 OSI 7 Layer 정도가 있겠습니다. 또한, 최근 IT트렌드나 기술에 대해서 공부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IoT, 자율주행기술, 드론 등 다양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을 준비하는 마음가짐입니다. 대충 가서 대답하겠다, 나의 즉흥적인 대답으로 모면하겠다는 마음은 결코 가지시면 안됩니다. 그러한 대충대충하겠다는 마음은 필히 면접관에게도 느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위 3가지 큰 틀에서 예상 질문을 뽑으시고, 적절한 답변을 만드시어 어느정도 머리속에 정리해서 가셔야 합니다. 준비된 자는 어떠한 당황스런 상황이 오더라도 적절한 답변을 하게 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해병왕
코상무 ∙ 채택률 68% ∙
회사 산업
일치

현직자로서... 음.. 전산직렬은 일반직렬대비 실무진때 제외하고 큰 차이가 없습니다. 토론은 어차피 사회현안을 가지고 하는거라 그냥 말빨과 배경지식으로 갈립니다. 토론 피티 역량 다 보는거 맞구요.
전산직의 경우 간혹 실무내용이나 개발 툴에 관한 지식 등을 묻는 경우도 있었다고 하나 그 비중은 높지않고 대세에 지장을 주는 정도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토론과 피티는 지원자의 생각표현능력을 가늠하여 뽑습니다.
절대 다수의 지원자가 피티나 토론가면 뜬구름잡거나 누구나 할 수있는 말을 하는데 그거는 별 의미없구요. 이론과 사상 개발 툴에 대한 탄생 배경부터 시작해서 이것이 현실로 발현된 것은 무엇인가 등등 수치로 표현된. 논리로 구현할 수 있는 표현력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신보는 일반적으로 실무진 임원진 면접을 하루에 다 보고
그 전 다른날에 토론 피티 그리고 기타 시험? 류 를 한번 더 봅니다.
물론 올해 채용과정은 다를 수 있으나 그게 일반적 패턴이었구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또 질문하세요!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