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진로 고민
안녕하세요. 현재 인서울 끝자락 대학 식품영양학과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저는 3학년이지만 아직 직무를 정하지 못하였습니다. 관심 있는 것들은 품질관리, 마케팅 쪽으로 가고 싶지 영양사 쪽은 별로 희망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품질관리쪽이 정확히 무슨 일이 하는지 궁금하며 품질관리쪽을 택할 시 식품공학학과 학생들을 더 많이 뽑는지 궁금합니다!! 식품 회사 대기업을 가고 싶은데 학벌이 낮은 것 같아 편입도 고민됩니다. 이것 저것 분야의 대외활동을 하며 학교에서도 나름 열심히 활동을 하였는데 남는건 딱히 없는 기분입니다.ㅜㅜ
보통품질관리 취직 스펙은 위생사, 식품기사 or식품 경영기사, HACCP 교육 + 토익 을 많이 가지고 계신거 같습니다.
식품 생산에 대한 자재가 기준에 맞게 입고되었는지, 각각의 공정들은 규정된 기준에 준하여 운영되고 있는지, 휴먼에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해 요소들은 적절하게 관리되고 있는지, 최종 제품은 기준에 맞게 생산되었는지 등 영역을 확인합니다.
이 외에도 Haccp이나 FSSC와 같은 제도에 대한 업무, 불편사항이 접수되거나 공정에서 불합리가 발생했을 때 개선해야 하는 업무, 대관업무, 식자재 분석 업무 등의 영역도 있습니다.
꿈을 키워나가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2021.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