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산업 · 코오롱ENP / 해외영업

Q. B2B와 B2C의 역량 차이?

B2B와 B2C, 두 유형 간에 필요한 역량을 보았을 때
공통 역량과 차이 역량은 무엇이 있을까요?
광범위하게만 이해하고 있는지라, 실무적인 측면에서 이해가 하고싶습니다!

답변 3
채택
휴면계정

b2b 와 b2c의 가장 큰 차이는 관리하는 고객의 차이입니다. b2b는 대채적으로 기업대 기업으로 영업을 하고 b2c는 기업이지만 유통채널이나 대리점 관리를 주로 합니다. 하여 b2b영업이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영업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채택
해피멘토
코이사 ∙ 채택률 81%

B2b는 기업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것이고, b2c 고객 상대로 하는 영업입니다. 물론 대기업에서는 직접 영업이 아닌 관리하는 측면이 많겟지만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을 상대하게 되므로 두개 다 공통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소통역량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만, b2b의 경우 기업에 대해 잘 파악하는 게
중요한 역량일것이고 후자의 경우는 고객의 특성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채택
나무사람
코부사장 ∙ 채택률 79%

안녕하세여 멘티님. 우선 B와 C에 대한 차이는 아실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통 역량은 커뮤니케이션과 판단력 및 추진력이 필요로 합니다. B는 주로 도소매로 치면 도매격인 업체를 관리한다고 보시면 되고, C는 소매격인 업체를 관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B에는 주로 에이젼트, 총판 등의 개념을 가진 업체들을 말하며, C는 대리점 등의 업체를 나타낸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솔직히 차이 역량은 크게 없습니다. 단지, 볼륨의 차이가 있다 보니 그것에 대한 관리력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답변이 안보이시나요? 직접 질문해보세요.
글자수: 0 / 500